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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되는 AI' 조직도 바꿨다…LG유플러스, 전문성 강화

입력 2025-12-01 09:35   수정 2025-12-01 09:36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 전환(AX) 사업 성과 확대와 통신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6년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LG유플러스는 1일 조직재편을 단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전문성 강화’와 ‘유기적인 협업 체계 구축’이다. 주요 사업 영역에서 상품 조직과 사업 조직을 분리해 전문성을 높이고 상품을 중심으로 유관 부서들이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크로스 펑셔널’ 협업 체계로 전환할 방침이다.

AX 사업의 경우 '상품 기획 조직'을 '사업 조직'과 '상품 조직'으로 분리해 사업 역량을 세분화했다. 사업 조직은 사업 포트폴리오에 집중하고 상품 조직은 상품 출시를 담당한다.

AX 사업을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개발 조직도 주요 핵심 사업별 전담 조직 형태로 재편된다. 최고기술책임자(CTO) 산하 개발조직은 사업과 핵심 목표를 공유해 서비스 개발의 경쟁력을 개선할 방침이다. 고객에게 개선된 서비스를 더 빠르게 제공하기 위해서다.

모바일·홈으로 대표되는 통신 본업과 기업간거래(B2B) 유·무선 사업 영역에서도 ‘상품 경쟁력 제고’를 위한 체질 개선이 이뤄졌다. 모바일 사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디지털 사업과 상품 조직을 분리했다. 가정용 인터넷과 인터넷TV(IPTV)로 대표되는 홈사업도 사업과 상품을 구분했다. B2B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보안 등 주요 추진 신사업의 상품 기획 기능을 별도로 구성해 전문성을 강화했다.

유·무선 네트워크 인프라의 운영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개편도 진행된다. 통신 본업의 경쟁력 기반을 다지는 차원이다. 네트워크 인프라를 관장하는 ‘네트워크(NW)부문’ 산하에는 ‘NW AX그룹’이 신설돼 글로벌 선도 수준의 네트워크 운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사업 체질 개선에 요구된 조직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적 변화도 추진한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조직 구조를 슬림화한다. 역할이 중복되는 부서를 통합하는 ‘대팀제’로 전환한다. 아울러 사내 업무에 ‘AI 워크 에이전트’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단순 반복 업무를 줄이고 구성원들이 고객 관점에서 중요한 업무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이원희 LG유플러스 인사담당 상무는 “2026년 조직개편은 AX 사업의 가시적인 성과 창출과 통신 본업의 견조한 성장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적 포석”이라며 “상품 전문성에 기반한 사업 추진 역량과 기민하게 협업하는 조직문화를 기반으로 시장 선도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박수빈 한경닷컴 기자 waterbe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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