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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까지 27분이면 간다더니"…수원 주민들 뿔난 이유 [집코노미-집집폭폭]

입력 2025-12-05 07:00   수정 2025-12-05 08:28

경기도 양주 덕정에서 서울 삼성역까지 약 29분, 수원역에서 삼성역까지 약 27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C가 개통되면 기대됐던 수도권 외곽 지역의 서울 도심 접근성 개선 효과다. 승용차 통행량도 감소해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 남동부 구간의 교통 정체 해소도 예상된다. 경기 의정부와 양주 등 외곽 지역 주민들은 지난 2024년1월 착공식일 기점으로 이 같은 변화가 조만간 현실화할 것이라는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2년째 제자리걸음이다. 2021년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한 지 4년이 다 되도록 첫 삽도 뜨지 못하고 있다. 수년 새 급등한 공사비와 종전 계약에 따른 총사업비 간 간극이 커서다. 내년 3월로 예정된 대한상사중재원(KCAB) 중재 결과가 또 다른 변곡점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과천 집값만 올려놓고... 2년째 삽도 못 떠
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정부와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GTX-C 착공 시점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양측은 내년 3월로 예상되는 KCAB의 중재 결과를 보고 추가 협상을 진행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GTX-C는 경기 양주시 덕정역에서 출발해 청량리, 왕십리역, 삼성역을 거쳐 수원역까지 총 86.46㎞, 14개 정거장을 연결하는 핵심 광역급행철도 노선이다. 수도권 북부와 남부를 직접 잇는 교통축으로 평가받는다.

이 철도가 개통되면 덕정에서 삼성역까지 29분, 수원에서 삼성역까지 27분 만에 이동이 가능해져 서울로 출퇴근하는 대중교통 이용객의 통행시간이 대폭 단축된다. 이 기대로 과천 수원 안양 등의 집값도 크게 올랐다.

4조6084억원 규모의 수익형 민자사업으로 된 설계된 GTX C의 당초 개통 목표는 2028년이었다. 하지만 공사비를 둘러싼 이견으로 아직 시공계약조차 체결하지 못했다. 향후 5년 내 사업이 완료될 수 있을지조차 불투명하다.

일각에서는 ‘재정사업 전환’을 주장하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다만 국가 재정이 지나치게 많이 투입되는 데 대한 반대 목소리가 크다. 예비타당성조사 등 절차를 처음부터 다시 거쳐야 하므로 사업이 사실상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것도 부담이다. 업계 관계자는 “다시 예비타당성조사를 거쳐야 하는 만큼 보수적으로 봐도 착공까지 최소 1~2년은 더 소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치권과 지방자치단체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경기 의정부시는 오는 4일 지하철 1호선 의정부역에서 GTX-C노선 착공을 촉구하는 시민 결의대회를 열기로 했다. 연말까지 시청과 각 동 주민센터 등에서 서명운동도 벌인다.
"공사비 조정방식 조속히 확정해야"
상당수 민자 사업이 비슷한 상황에 직면해 있다. 오산-용인 고속도로 민자사업은 2020년 7월 우선협상대상자로 현대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지만, 사업비 협상 지연으로 첫 삽을 뜨지 못하고 있다. 이 도로는 평택화성고속도로 북단의 안녕IC와 용인서울고속도로의 남단 서수지IC 사이를 연결하는 민자고속도로다. 지난 2016년 현대건설이 최초 제안했으며 총사업비는 1조원에 달한다.

서부선 경전철 민자사업은 지난해 12월 ‘실시협약안’이 기재부 민간투자심의위원회(민투심)를 통해 총사업비를 상향 조정했다. 그런데도 1년이 다 되도록 참여하겠다는 건설사를 찾지 못하는 상황이다. 서울시는 최근 시의회 행정사무 감사에서 다음 달 27일까지 서부선 민간투자사업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 협상을 완료하지 못하면 수요예측 재조사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서울 은평구(6호선 새절역)와 관악구(2호선 서울대입구역)를 잇는 도시철도(연장 16.2㎞)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건설업계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자재비·인건비가 크게 올라 대규모 민자사업들이 답보에 빠져 있다”며 “사업을 본궤도에 올리기 위해서는 민자 유지 여부, 공사비 조정 방식, 리스크 분담 구조 등을 조속히 확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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