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의 이런 ‘부채 딜레마’는 나랏빚이 가파르게 증가하는 한국에도 시사점이 작지 않다. 프랑스는 정부 적자를 줄이기 위한 긴축 재정과 연금 개혁을 추진하고 있지만 사회적 합의를 얻지 못해 진척이 없는 상태다. 재정위기가 코앞인데도 복지 지출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프랑스는 얼마 전 국제신용평가사 피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로부터 국가신용등급이 ‘AA-’에서 ‘A+’로 강등되는 망신을 사기도 했다.
‘복지 선진국’인 영국과 핀란드가 재정 개혁에 나선 것도 불가피한 선택이다. 전통적으로 복지를 중시하는 영국 노동당의 키어 스타머 총리는 대국민 연설을 통해 “과도한 복지 지출이 국가 성장을 막고 있는 만큼 복지국가 자체를 개혁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그냥 쉰’ 비경제활동인구가 급증한 것도 빚으로 늘린 복지정책의 그늘이라고 했다. 북유럽의 대표 복지국가인 핀란드 역시 정부 부채가 악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재정 조정에 나섰다. 하지만 복지 지출이 전체 예산의 40%에 달하는 상황이어서 강한 저항에 부딪힐 가능성도 적지 않다.
재정위기 경보음이 강하게 울리는 프랑스의 국가부채비율은 국내총생산(GDP) 대비 113% 수준이다. 2022년 채권시장 위기를 먼저 겪은 영국은 104% 정도다. 불과 20년 만에 두 배 넘게 급증했다. 이들 국가의 재정 악화를 남의 일로 치부할 수 없다. 주요 선진국 가운데 한국만큼 단기간에 국가 부채가 폭증하고 있는 나라도 드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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