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066.10
(37.59
0.93%)
코스닥
922.68
(7.15
0.7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수도권 등 아침기온 영하 5도…뉴욕증시, 금리 인하 기대감에 강세 [모닝브리핑]

입력 2025-12-04 07:00   수정 2025-12-04 07:03



◆수도권·강원 중심 많은 눈…영하 5도 아침 기온에 '한파특보'

목요일인 4일은 오후부터 수도권과 강원 내륙·산지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고 기온이 낮아 매우 춥겠습니다. 아침 기온이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지면서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 중·북부, 경북 북부 내륙·북동 산지에는 한파특보가 발효됐습니다. 오후부터 밤사이 서울·인천·경기, 강원중·남부 내륙·산지, 충북 북부는 1~5㎜의, 경기 북동부, 강원 북부 내륙·산지에는 경기 북동부는 3~8㎝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전남 북부에는 1㎝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5일 이른 새벽까지 경북 서부 내륙·북동 내륙·북동 산지, 경남 서부 내륙, 전북 동부, 제주도 산지에도 1㎝의 안팎의 눈이 쌓이겠습니다. 울릉도, 독도에는 4일 아침까지 1~5㎝의 눈이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4일 오후부터 5일 아침까지는 1㎝ 안팎의 눈이 쌓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고 그 밖의 지역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차차 흐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 강수량은 4일 아침까지 울릉도·독도와 제주도가 모두 5㎜ 미만으로 예상됩니다. 이외에 서울·인천·경기, 서해5도, 강원중·남부 내륙·산지, 대전, 세종, 충남, 충북, 전북, 전남 북부, 울릉도, 독도가 1㎜ 미만, 경기 북동부, 강원 북부 내륙·산지 5㎜ 미만으로 예상됩니다. 아침 기온은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 5도 이하입니다. 중부 내륙과 경북 북부 내륙, 북동 산지는 영하 10도 안팎, 강원내륙·산지는 영하 15도 안팎입니다. 낮 기온은 0∼10도로 예보됐습니다.

◆뉴욕증시 민간 고용 둔화에도 금리인하 기대감에 강세 마감

미국 뉴욕증시 3대 주가지수가 이틀째 강세로 마감했습니다. 미국 동부 시간 기준 3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0.86% 뛰었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지수는 전장보다 0.30%, 나스닥 종합지수는 0.17% 올랐습니다. 미국 민간 고용 지표가 예상보다 부진하면서 투자자들은 내주 미국 중앙은행(fed)가 기준 금리 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기대감이 계속 유지되며 영향을 미쳤습니다.

◆김건희, 오늘 특검…고가 금품수수 의혹 조사

김건희 여사가 4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웨스트에 마련된 특검 사무실로 나와 조사받을 예정입니다. 특검팀은 김 여사가 윤석열 전 대통령 취임 직후 서희건설 이봉관 회장으로부터 이른바 '나토 목걸이'로 알려진 반클리프 아펠 목걸이 등 귀금속을 건네받은 경위를 조사합니다. 이 회장은 김 여사 측에 귀금속을 선물하며 맏사위인 박성근 변호사의 공직 임용을 청탁했다는 내용의 자수서를 지난 8월 특검팀에 냈습니다. 김 여사는 해당 목걸이를 받았는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힌 적이 없습니다. 특검팀은 2022년 3∼4월 이배용 전 국가교육위원장으로부터 공직 임용 청탁과 함께 금거북이 등을 받았다는 의혹도 추궁할 계획입니다. 같은 해 9월 로봇 개 사업가 서성빈씨로부터 사업 편의 청탁 대가로 5천만원 상당 바셰론 콘스탄틴 시계를 받았다는 의혹도 이날 조사 대상입니다.

◆오늘 수능 채점 결과 나온다

지난달 13일 치러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채점 결과가 4일 나옵니다. 5일에는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나오는 성적 통지표가 수험생에게 배부됩니다. 정시모집 원서 접수는 오는 29~31일 진행됩니다. 국어와 수학에 까다로운 문제가 몇몇 포함돼 표준점수 최고점은 2025학년도 수능보다 각각 오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절대평가인 영어 역시 올해 난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자연계 학생이 과학탐구 대신 사회탐구 과목을 선택한 것도 수능 성적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美 연방 관보 "한국 車 관세 11월 1일부터 소급 적용"

한국의 대미 수출 자동차 관세를 15%로 소급 인하하는 내용이 현지시간 3일 미국 연방 정부 관보에 게재됐습니다. 이는 온라인 관보를 통한 사전 게재로, 공식 게재는 4일 이뤄집니다. 관보 공식 게재일인 4일 발효되는 미국의 한국에 대한 자동차 관세 15%는 미 동부 시간 기준 지난달 1일 0시 1분 기준으로 소급 적용되며, 소비 목적으로 수입되거나 창고에서 소비를 목적으로 반출된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적용됩니다. 이로써 지난 4월 시작된 한미 간 관세·무역·투자 협상이 일단락되면서 한국의 3500억 달러(약 512조원) 규모 대미 투자와 미국의 대한국 관세 인하 등을 서로 주고받는 합의가 이행 국면으로 들어가게 됐습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