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브랜드 루이비통이 겨울철 간식거리 붕어빵 모양의 키링을 출시했다. 가격은 무려 141만원. 루이비통 특유의 로고가 새겨진 PVC 재질 뒷면을 보지 않는다면 흡사 다이소에서 파는 1000원짜리 고리가 달린 붕어빵 모양 파우치와 흡사하게 보일 정도다.온라인에서는 루이비통 붕어빵 백참과 가격이 비교되는 밈(meme·인터넷 유행)이 퍼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장난인 줄 알았다”, "이 돈이면 붕어빵 기계를 사겠다" 등의 황당하다는 반응을 쏟아내며 세계적으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4일 명품업계에 따르면 루이비통은 최근 이탈리아산 가죽으로 제작한 ‘LV 붕어빵 백 참’을 선보였다. LV 붕어빵 백 참은 붕어빵 형태 키링이다. 작은 소지품을 담을 수 있는 미니 파우치로 사용할 수 있다. 루이비통은 “물고기 모양 페이스트리에 대한 문화적 오마주를 담았다”며 “여행자, 디저트 애호가, 혹은 개성 있는 가방 꾸미기를 원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아이템”이라고 설명했다.

루이비통은 도넛, 크루아상, 초콜릿, 비스킷, 포천쿠키 등 음식 모양의 백 참 시리즈를 지속적으로 선보였다. 키링 치고는 어마어마한 가격이다. ‘LV크루아상 백참’ 136만원, ‘LV초콜릿바피겨린 키홀더&백참’ 105만원, ‘LV비스킷 키홀더&백참’ 89만원, ‘LV포천쿠키 백참&키홀더’ 88만원 등이다.
이처럼 명품 브랜드들은 종종 일상의 평범한 제품을 본뜬 제품을 내놓는다. 지난해 발렌시아가가 내놓은 팔찌 역시 화제가 됐다. 팔찌는 ‘Balenciaga’ 로고가 박혀 있지 않았다면 동네 문구용품점이나 슈퍼마켓에서 파는 1000원짜리 투명 테이프로 착각할 법한 디자인이었기 때문이다. 심지어 제품에도 접착제를 뜻하는 ‘adhesive’라는 글자가 새겨져있다. 하지만 겉모습과 달리 가격은 무려 3000유로(약 432만원)다. 발렌시아가도 실제 투명 테이프에서 영감을 얻어 이 제품을 만들었다고 했다.

생로랑도 치킨 배달용 종이 상자와 닮은 ‘테이크어웨이 박스(Take-away Box)’ 핸드백을 팔았다. 셀린느는 슈퍼마켓 비닐봉투처럼 생긴 가방을, 캘빈클라인은 설거지할 때나 쓰는 분홍 고무장갑을 본뜬 장갑을 출시한 적이 있다. 앞서 보테가베네타가 신제품으로 내놓은 가방은 편의점 종이봉투로 오해받을 법한 디자인이다. 투명 테이프 팔찌를 내놓은 발렌시아가는 일상용품을 활용한 디자인을 자주 선보이기로 유명하다. 쓰레기봉투에서 착안한 소가죽 가방인 '쓰레기 파우치', 감자칩 과자 봉지 모양을 본뜬 클러치 백 등을 판매했다. 올해 봄 컬렉션에서도 수건을 두른 듯한 디자인의 남녀 공용 '타월 스커트'를 선보여 화제가 됐다.

이 같은 상품들은 높은 가격으로 눈길을 끌었다. 생로랑의 로고가 금속 장식과 함께 엠보싱(음각) 처리된 송아지 가죽 핸드백인 테이크어웨이 박스는 245만원이었다. 보테가베네타의 종이봉투를 닮은 가방은 무려 320만원이 넘었다. 셀린느 로고가 찍힌 투명 비닐봉지 가방은 63만원. 캘빈클라인의 고무장갑같은 로즈핑크 색상의 합성고무 장갑은 45만원정도 했다. 발렌시아가가 팔았던 쓰레기봉투 모양의 240만원대 파우치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쓰레기봉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약 257만원 수준의 ‘감자칩 클러치백’은 미국의 유명 감자칩 브랜드 ‘레이즈(Lays)’의 봉투 디자인을 그대로 프린트했다. 심지어 과자처럼 취향에 따라 골라 살 수 있도록 오리지널 향과 매운 ‘발렌시아가’ 향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됐다.
명품 브랜드들은 이러한 비실용적인 제품을 대체 왜 내놓는 것일까. 현재 구찌 수장인 뎀나 바잘리아는 과거 발렌시아가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시절 “일상의 평범한 시각에 기반해 어디까지 평범한 것이 패션이 될 수 있는지 늘 기대한다”고 설명한 바 있다. 고급 브랜드의 로고와 멋진 프린트가 들어가 있지만 어쨌든 기본 디자인은 누구나 다 아는 물건이다. 이 사소한 제품 디자인이 명품 브랜드의 선택에 따라 사소하지 않은 제품으로 바뀌고, 이 같은 변신 자체가 ‘혁신’이라는 게 디자이너들의 설명이다.

의외로 대중의 선택을 받아 히트를 치기도 한다.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은 몇해 전 베트멍에서 나왔던 물류회사 'DHL' 로고가 새겨진 티셔츠다. '택배회사 직원'으로 비치기 딱 좋은 38만원짜리 티셔츠는 당시 완판됐다. 패션계에서 논쟁을 일으키긴 했지만 이 제품으로 베트멍은 단숨에 시장에서 주목받는 브랜드로 등극했다. '베트멍만의 재미있는 패션 철학’이라는 유머를 젊은 세대가 호응한 덕이다. 세상에서 가장 비싼 쓰레기봉투라던 발렌시아가 가방도 누가 살까 싶었지만 일부 색상이 품절되는 등 인기를 끌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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