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특보를 지낸 문정인 연세대 명예교수는 “위 실장이 (NSC·국가안전보장회의 좌장 역할을) 잘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은데 조정이 필요하다. 통일부 장관이 맡아야 한다”고 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이재명) 대통령이 얘기한 9·19 남북 군사 합의의 복원이 아직도 이행되지 않고 있다. 대통령 말씀을 이행하지 않는 참모는 왜 그 자리에 있느냐”고 했다. 그는 “NSC 회의에서 차관급 인사는 모두 빠져야 한다”고도 했다. 차관급으로 NSC 회의에 참석하는 대통령 안보실 1~3차장을 겨냥한 것이다.
자주파 인사들의 타깃이 된 위 실장은 관세 협상 타결에 큰 역할을 했다. 여권 내 반미 발언이 막말 수준으로 도를 넘었을 때는 고언으로 제동을 걸었다. 한·미 동맹과 한·미·일 3각 협력에 뚜렷한 소신을 지닌 그가 이 대통령의 반미·친중 이미지를 해소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게 국내외 공통적 평가다. 관세 협상 타결로 ‘대미용 카드’로서 위 실장의 활용 가치가 끝났다고 보고 위 실장 때리기를 본격화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 수밖에 없다.
자주파가 내세우는 정 장관은 어떤가. 그가 추진하는 개성공단 재가동, 금강산 관광 재개 등은 모두 유엔 안보리 제재와 충돌하는 것이다. 그의 남북한 두 국가론은 위헌 논란을 낳고 있다. 그를 지지하는 문 교수는 남북 대화에 도움이 된다면 한반도를 영토로 규정한 우리 헌법 3조도 바꾸자고 했다. 아무리 남북 대화가 중요해도 헌법까지 언급하는 것은 선을 넘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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