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 ETF체크에 따르면 지난 한 주간 수익률이 가장 높았던 상품은 ‘SOL 자동차소부장Fn’으로 13.91% 상승했다. 이 ETF는 삼성전기(13.31%), LG이노텍(12.55%), LG전자(8.45%), 현대모비스(7.99%), HL만도(7.59%), 현대오토에버(7.49%) 등 자율주행·전기차 핵심 부품주로 구성돼 있다.
2위는 ‘SOL 자동차TOP3플러스’가 차지했다. 한 주간 13.79% 올랐다. 이 ETF는 현대차(25.44%), 기아(22.37%), 현대모비스(21.73%)를 합친 비중이 70%에 달한다. 업종 대표주 주가 급등이 ETF 수익률로 그대로 반영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밖에 ‘TIGER 현대차그룹+펀더멘털’(11.96%), ‘KODEX 자동차’(11.72%), ‘TIGER 200 경기소비재’(11.71%) 등 주요 자동차주를 포함한 상품이 4~6위에 올랐다. 자동차 ETF가 아닌 주요 상품은 ‘1Q 미국우주항공테크’(3위·12.5%)와 ‘KODEX K원자력SMR’(7위·10.89%)이었다. 두 ETF는 각각 로켓랩 등 주요 구성 종목이 급등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신규 원전 건설을 언급하며 수익률 상승으로 이어졌다.
ETF 시장의 자금 흐름은 지수형 ETF에 집중됐다. 지난 한 주간 가장 많은 순매수액을 기록한 상품은 ‘TIGER MSCI Korea TR’로 5439억원이 유입됐다. 국내 중대형 우량주 중심으로 구성된 상품으로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시장 진입 시 선호하는 대표 ETF다. 향후 외국인 자금 유입을 예상한 기관의 ‘뭉칫돈’이 먼저 쏠린 것으로 풀이된다. ‘KODEX 200’(2위·2136억원), ‘KODEX 코스닥150’(4위·1686억원), ‘TIGER 200’(7위·697억원) 등 주요 지수 ETF로도 자금이 대거 유입됐다. 국내 증시 상승에 베팅하는 자금이 많았던 셈이다.
미국 주식형 ETF에 대한 투자 수요도 이어졌다. ‘TIGER 미국S&P500’(3위·1844억원), ‘TIGER 미국나스닥100’(5위·1204억원), ‘KODEX 미국나스닥100’(6위·733억원) 등도 순매수 상위권에 들었다.
박한신 기자 ph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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