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취미로 발레를 배우는 일명 ‘취발러’가 늘면서 관련 상품 판매도 늘고 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수지, 손나은 등 유명인들이 발레를 즐기는 모습이 공유되면서 관심이 커진 데다가 날씨가 추워지면서 실내 운동을 찾는 수요까지 맞물린 영향이다.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패션 플랫폼 지그재그는 지난 11월 한 달간 발레 관련 상품 판매가 전년 동기 대비 최대 32배 급증했다고 8일 밝혔다. 같은 기간 ‘발레’ 검색량도 약 1만2000건을 기록하며 작년보다 3배 이상 증가했다. 발레를 검색한 고객 중 약 80%가 2030세대로,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발레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발레에 대한 인기가 높아진 배경에는 유명인들이 SNS를 통해 발레를 배우는 모습이 확산한 데 있다. 배우 겸 가수 수지, 손나은, 인플루언서 프리지아 등이 발레복을 입고 운동하는 모습을 공개하면서 의상 특유의 실루엣과 분위기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여기에 최근 쌀쌀해진 날씨에 실내 운동을 선호하는 분위기가 더해지면서 발레에 대한 수요가 한층 늘었다는 분석이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자세 교정과 체중 감량 효과가 탁월하면서 취향에 맞게 운동복을 갖춰 입는 재미가 있는 ‘발레’가 2030세대 여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발레에 대한 관심이 실제 상품 구매로 이어지면서 지난 11월 지그재그의 ‘발레복’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30% 증가했다. 특히 일체형 발레복을 의미하는 ‘레오타드’ 거래액이 32배 이상 급증했다. 같은 기간 발레복 위에 겹쳐 입을 수 있는 ‘랩 스커트’와 ‘스트랩 카디건’ 거래액은 각각 68%, 50% 늘었으며 ‘발레 쇼츠’(1383%), ‘발레 워머’(619%), ‘발레 타이즈’(209%) 등 관련 상품 수요가 고르게 증가했다.
관련 잡화도 인기다. 지난 한 달간 ‘발레 가방’ 거래액은 전년 대비 933% 증가했으며 단정한 머리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헤어망’ 거래액은 116% 늘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재작년 ‘발레코어’ 유행 이후 일상 속에 스며든 ‘발레’가 올해는 2030 여성 사이에서 인기 운동으로 떠올랐다”며 “발레복은 요가, 필라테스 등 다양한 실내 운동에도 활용할 수 있어 그 수요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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