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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안 물류센터 대형화재 겪은 이랜드…'지역주민 지원' 발벗고 나섰다

입력 2025-12-09 18:44   수정 2025-12-09 18:45

이랜드월드 천안 물류센터 화재 사고가 수습 국면에 들어가면서 이랜드그룹은 인근 주민을 돕기 위한 활동에 나서고 있다. 천안 물류센터 화재로 그룹도 많은 피해를 봤지만 인근 주민들 일상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해서다.

9일 이랜드그룹에 따르면 이 회사는 전문 의료진을 화재가 났던 현장에 파견해 출장 건강검진을 진행했다. 인근 주민과 산업단지 근로자 대상으로 한 무료 건강검진이다. 검진 대상자 홍보는 천안시청·천안시보건소와의 협의를 통해 진행했다.

검진에는 방사선 촬영 장비를 갖춘 전문 의료차량과 의사 3명을 포함한 임상병리사·간호사 등 의료진이 직접 투입됐다. 건강 상담, 폐 기능 검사, 폐 X-ray 촬영, 혈액검사, 소변검사 등 호흡기 계통을 중심으로 한 정밀 검진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화재 이후 며칠 동안 연기가 나고 소방 활동이 이어지면서 일부 주민들이 호흡기 불편을 호소하는 사례가 나왔기 때문이다. 주민들이 수일간 창문을 닫은 채 생활해야 했으며 특히 어린이나 고령자는 건강에 대해 우려하는 분위기도 나타났다. 이 점을 파악한 이랜드그룹이 출장 검진에 나서면서 주민들 사이에서 건강 이상 여부를 알아볼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다는 반응이 나왔다.

현장에는 사회복지법인 이랜드복지재단의 위기가정 긴급지원 사업 ‘SOS 위고(We Go)’ 천안 봉사단원들도 참여해 검진 접수와 안내, 동선 관리 등을 지원했다. 이랜드복지재단은 평소 위기가정 지원·상담·연계를 수행한다. 이번 화재 상황에서도 지역 주민들 불편을 덜기 위해 천안 봉사단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랜드그룹은 인근 지역 주민에게 건강 지원 물품 4500세트도 전달했다. 지원 물품 세트는 화재 현장과 인접한 주거단지 입주민을 위한 4100세트와 해당 지역 내 건강 취약계층을 위한 400세트가 배부됐다. 세트에는 호흡기·기관지 보호와 기초 면역력 강화에 초점을 두고 종합비타민제나 고함량 비타민C, 레몬 생강청, 배도라지청 등으로 구성했다. 제품은 국내 주요 제조사 위주로 품질을 검증해 마련했다.

물품을 지원하기에 앞서 공개 행사를 열지 않았고 지원품에 별도 홍보물도 부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대신 “작지만 진심을 전합니다. 건강과 회복을 응원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동봉했다. 별도 홍보 없이 조용히 지원에 나서자는 취지였지만, 일부 주민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내용을 공유하면서 지역사회에서 관련 내용이 확산됐다. 한 주민이 올린 관련 SNS 게시물은 공감의 표시로 3000회 이상의 ‘좋아요’와 100개가 넘는 응원 댓글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주로 천안지역 주민들로 추정되며 "기업도 큰 피해를 입었을 텐데 우리까지 챙기다니 고맙다", "(물류센터) 뼈대만 남은 것 보고 속상했는데 이런 것까지 받으니 씁쓸하다", "같은 동네에서 겪은 일이니 함께 이겨내자" 등의 소회를 적거나 응원하는 댓글이 대부분이다.

이랜드그룹은 화재 진압 직후부터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수행하기 위해 비상대응 종합상황실을 가동 중이다. 종합상황실은 △현장 안정화 △내부 운영 점검 △피해 지원 △언론·지자체 협력 등 전반적인 대응 업무를 총괄하며 상황을 통합 관리한다. 지역사회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안시와 함께 인근 복지센터에 피해 민원 접수 전용 창구를 개설해 운영 중이며, 접수된 민원은 종합상황실에서 확인 후 손해사정사와 함께 단계별로 안내하고 있다.

그룹 관계자는 “물류센터 화재로 복구 작업과 정상화에 집중하고 있지만 성수기 물류 차질과 상품 피해 등 내부 부담이 큰 상황은 맞다”면서도 “주민들은 같은 지역에서 피해를 입은 만큼 건강과 생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우선적으로 지원하려 한다”고 말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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