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소비자중심기업협회(KCEA)가 지난 11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AI 전환기 소비자중심기업의 조망: 혁신과 신뢰’를 주제로 2025 연례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AI 전환기에서 요구되는 ‘기술 혁신’, ‘기업 성장’, ‘소비자 권익’이라는 삼각구도의 균형을 짚고, 소비자가 체감하고 신뢰할 수 있는 소비자중심경영의 새로운 모델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날 이선영 KCEA 협회장(CJ ENM 커머스부문 대표)의 환영사로 시작된 콘퍼런스에는 남동일 공정거래위원회 부위원장, 김성숙 소비자정책위원회 민간위원장, 윤수현 한국소비자원 원장 등이 참석해 축사를 전했다.
남동일 공정위 부위원장은 “AI 시대에 걸맞은 소비자 지향적 가치를 확산하는 의미있는 자리”라며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공정한 시장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성숙 민간위원장과 윤수현 한국소비자원장은 인공지능 시대의 명암을 명확히 인식하고, 소비자와 산업이 상생하는 시장환경을 만들기 위한 민관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CJ제일제당 이우진 부사장, 삼성전자 엄재훈 부사장, LG전자 윤대식 전무 등 주요 대기업 임원을 비롯해 약 140개 회원사의 안전·품질·소비자 만족 부서 담당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정연승 차기 한국마케팅학회장도 자리를 함께했다.
콘퍼런스는 1·2부로 나뉘어 AI 전환기에서의 산업·시장·정책 분야 트렌드를 폭넓게 다뤘다. 1부 기조 강연을 맡은 김성미 마이크로소프트(MS) 이사는 기술이 바꾸고 있는 시장 및 산업 환경의 큰 트렌드를 소개하고, 오늘날 프런티어 기업의 역할과 역량, 방향성을 제시했다.
2부에서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안전표준연구소, 소비자트렌드분석센터 전문가들이 연사로 나서 각각 ‘소비자 시장 정책’, ‘규제’, ‘소비자 트렌드’를 주제로 특강을 진행했다.
한국소비자중심기업협회는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사단법인으로, 약 140개 회원사가 소속돼 활동하고 있다. 소비자중심 가치 확산과 실현을 위해, 매년 중점 이슈를 중심으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콘퍼런스를 주관하는 KCEA 유수현 총장은 “기술과 산업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이 시점에, 정부와 기관-기업-학계가 한자리에 모여 소비자중심 가치에 대한 지평을 넓힐 수 있어서 뜻깊은 행사였다”라고 말했다.
문혜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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