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에서 24시간 편의점을 운영하던 50대 A씨는 이번 달을 끝으로 폐업을 결정했다. A씨는 "매출은 예전 그대로지만 인건비 등 고정 비용이 오르면서 실제로 가져가는 돈이 계속 줄었다"며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까지 생각하면 이제 접는 게 맞다고 봤다"고 했다. 아들이 지난 수년간 취업 준비도 미루고 가족을 돕겠다고 편의점에 매달렸던 터라 A씨의 마음은 더욱 무겁다. A씨는 "무인 점포를 알아보는 중"이라고 했다.
성북구의 한 식당 주인 B씨는 최근 점심 피크 시간 이후 '브레이크 타임'을 도입했다. 휴식을 취해 저녁 장사에 집중하고 인건비도 줄이는 차원이다. B씨는 "한그릇 팔더라도 홀은 열어놓는 게 상식이었지만 코로나19 이후 많이 바뀌었다"며 "주변 젊은 사장들이 대부분 브레이크 타임을 두고 있더라"고 했다.

비임금근로자는 말 그대로 월급·시급 같은 ‘임금’을 고용주에게서 받지 않고 일하는 사람으로 자영업자나 무급 가족 종사자를 말한다.
특히 고용원이 없는 '나홀로 사장님'의 취업시간 감소세는 더욱 가팔랐다. 이들의 주당 취업시간은 같은 기간 46.9시간에서 올해 43.3시간으로 줄었다. 이는 프리랜서, 배달, 수리업 종사자 등은 매출이 감소하면 즉각 근로시간을 줄이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이다. 결국 '소비 위축 → 자영업 매출 감소 → 취업시간 축소'라는 구조적 흐름이 고착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자영업 시장이 온라인·배달 중심으로 재편되면서 오프라인 상권에서 추가 매출을 내기 위한 장시간 영업 유인이 크게 줄어든 점, 그리고 자영업자 중 고령층 비중이 증가한 점 등도 전체 취업시간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알바천국 관계자는 "근로시간 감소 추세는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는 상황에서 자영업자들이 '몸으로 때우는' 방식 대신 효율성을 택하고 있음을 방증한다"고 했다.
이는 장시간 근로를 투입해도 매출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자, 자영업자들이 인건비 부담이 큰 장시간 근로 대신 필요할 때만 쓰는 단시간 근로자를 선호하게 된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로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초단시간 취업자로 분류되는 주 1~17시간 취업자는 261만 6000명으로 18만 9000명(7.8%) 급증해 통계가 작성된 1982년 이후 10월 기준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1~14시간 취업자도 178만 5000명으로 전년보다 10만 9000명(6.5%) 늘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생활밀점업종 점포수도 급감하고 있다. 서울시 상권분석 서비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기준 생활밀접업종 점포수는 65만6265개에서 63만7986개로 약 1만9000개 감소했다. 폐업률(2.9%→2.5%)은 소폭 줄었지만, 개업률(2.3%→2.2%)도 동반 하락하면서 신규 진입 없이 기존 사업자들이 '버티기'에 돌입한 모양새다.
곽용희 기자 ky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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