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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생명, 업계 최초 CCM 10회 연속 인증…대통령 표창 수상

입력 2025-12-14 16:49   수정 2025-12-14 16:50



교보생명이 지난 1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2025년 소비자중심경영 우수기업 포상 및 인증서 수여식'에서 업계 최초로 소비자중심경영(CCM) 10회 연속 인증을 획득하고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CCM 인증제도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을 소비자 중심으로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국가공인제도다. 한국소비자원이 평가하고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한다. 올해부터 인증 유효기간이 2년에서 3년으로 변경됐다.

교보생명은 CCM 제도가 도입된 2007년 첫 인증을 받은 후 한 차례도 빠짐없이 CCM 인증을 획득했다. 올해는 그동안 소비자보호 및 권익 증진에 앞장서 온 공로를 인정받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교보생명은 "고객중심을 핵심가치로 삼고 지속적으로 소비자보호 체계를 고도화해 온 노력의 결과"라고 강조했다.

교보생명은 소비자중심경영 운영조직을 대표이사 직속으로 두고 소비자보호실장(CCO)이 독립적으로 소비자보호 업무를 총괄한다. 전국 7개 지역에 소비자보호센터를 독립기구화했다. 고객 의견이 경영활동과 상품 및 서비스 개선에 반영될 수 있도록 경영층 회의에서 VOC(고객의소리)를 청취하고 있다.

소비자보호 영업문화 정착을 위해 금융소비자보호헌장을 개정·선포했다. 보험 가입·유지·지급 전 단계에 걸쳐 소비자보호 내부통제 점검 시스템을 구축했다. 매월 2주차 수요일을 '소비자보호 실천의 날'로 운영 중이다. 대표이사를 포함한 전 임직원과 컨설턴트를 대상으로 연 1회 이상 금융소비자보호 교육을 의무화했다. 완전 가입 및 민원 예방을 위한 소비자보호내부통제위원회 및 협의회도 운영 중이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고 금융소비자 보호와 함께 혁신적인 상품과 고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업계를 선도하는 소비자중심경영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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