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고리즘 종목 Pick은 퀀트 알고리즘 분석 전문업체 코어16이 기업 실적, 거래량, 이동평균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한 국내외 유망 투자 종목을 한국경제신문 기자들이 간추려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월요일과 수요일에는 국내 종목 3개, 화요일과 목요일에는 해외 종목 3개를 제공합니다.

15일 코어16의 퀀트 알고리즘 ‘K-EGO’는 이번 주 한국 주식시장에서 레인보우로보틱스와 에이피알, 심텍을 유망 유망 투자처로 선정했다.
코어16은 레인보우로보틱스가 샤프지수 1.93 수준으로 위험대비 초과 수익률이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샤프지수는 위험 대비 수익률 지표로, 높은 값을 가진 종목일수록 같은 변동성을 가진 다른 종목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익을 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코스닥시장 내 로봇업종 대장주로, 미국 정부가 로봇 산업을 차세대 전략 육성 업종으로 지목하면서 수혜 기대가 확대되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연속 양봉이 나타나는 적삼병 패턴이 관측됐다. 코어16은 "적삼병은 강한 상승 패턴으로, 20 거래일 후 평균 11.01%의 수익이 예상된다"고 분석했다.
에이피알은 지난 8일 종가가 돈치안 20일 채널을 상향 돌파했다. 돈치안 채널은 특정 기간 동안 최고가와 최저가를 기준으로 하는 추세 지표다. 추세 추종 매매에 주로 사용되며 가격이 상단을 돌파하면 매수 신호로, 하단을 돌파하면 매도 신호로 여겨진다. 샤프지수는 2.94로 위험대비 초과 수익률이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코어16 관계자는 "골드만삭스가 K뷰티 업종 커버리지를 재개하며 에이피알을 업종 대표주로 지정되는 등 매수세 유입이 지속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스닥 상장 반도체용 패키징 및 기판 제조사인 심텍은 지난 5일 이동평균 수렴확산 지수(MACD)가 시그날(Signal)을 상향 돌파했다. MACD가 Signal을 상향 돌파할 경우 중단기 추세가 개선되며 기술적 반등 시도가 본격화되는 국면이라는 게 코어16의 분석이다.
심텍은 4분기들어 기판 기업들이 AI 테마의 다음 수혜 업종으로 지목되며 매수세가 유입된 바 있다. 다만 지난해 발행한 1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주식으로 인해 모회사가 자본잠식에 빠지는 등 재무적 영향이 적지 않았다. 지난주 해당 전환사채의 전환가액이 3만276원으로 상향 조정되면서 향후 투자자들이 전환청구권을 행사할 가능성이 확대됐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