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에 자주 오르는 식품 가격이 치솟으면서 유통업계가 수급 불안 최소화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기후 변화로 전반적 생산량이 줄어든 데다 국내산을 대체하던 수입산 가격마저 환율 상승(원화 가치 하락)으로 급등한 탓이다. 대형마트나 편의점에서 기존에 보기 힘들던 나라에서 생산된 먹거리를 선보이는 등 '수입선 다변화'에 나선 이유다.16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해외 산지 확대를 통해 먹거리를 보다 저렴하게 선보인다. 수입산 고등어와 소고기는 원·달러 환율 상승세가 장기화하는 상황에서 기존 산지 가격이 올라 수입 가격도 뛰었다. 이에 대체 산지를 찾아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품질 높은 상품을 발굴하는 데 주력했다.
이마트는 칠레산 '태평양 참고등어'를 수입해 오는 19∼31일 판매한다. 상품명은 '칠레산 태평양 간고등어'로 한 손에 6000원 미만으로 선보인다. 국산 간고등어보다 값이 25% 저렴하고, 노르웨이산과 비교하면 반값 수준이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노르웨이에서 대서양 고등어 어획량이 제한되면서 노르웨이산 고등어 가격이 급등했다. 이에 이마트는 내년에는 칠레산 태평양 참고등어로 기존 노르웨이산 고등어 물량의 절반을 대체할 예정이다.
축산에서는 '아일랜드산 소고기'를 선보인다. 출시를 기념해 오는 25일까지 '아일랜드산 자유방목 LA갈비·찜갈비'(각 1.5㎏)를 신세계 포인트 적립 시 1만원 할인해준다.

일부 상품은 값이 치솟은 데다 물량이 달려 아예 '대체 상품'으로 출시하는 경우도 늘었다. 국민 생선으로 불리는 고등어는 수급 불안으로 가격이 뛰면서 다른 어종으로 대체됐다. GS샵은 고등어를 볼락으로 대체한 상품을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고등어 비축 물량을 확대해 할인 행사를 진행하는 한편 구이·조림 등 고등어와 유사하게 활용도가 높은 삼치를 대체 품목으로 내세웠다.
식품 물가는 5년 새 30% 가까이 상승했다. 국가데이터처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식품 물가지수는 127.1(2020년=100)로 5년 전보다 27.1%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17.2%), 생활물가지수(20.4%) 상승폭을 모두 웃도는 수준이다.
게다가 최근 들어 환율이 더 뛰면서 수입 먹거리 가격 오름세도 심상치 않다. 수입 의존도가 높은 생선이나 고기에서 과일, 커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 가격이 상승하자 업계가 수입선 다변화와 대체 상품 출시 등 적극 대응에 나선 셈이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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