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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거점된 경북…해외서도 배우러 온다

입력 2025-12-16 18:27   수정 2025-12-17 00:49


경상북도가 배터리산업의 ‘글로벌 거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배터리 소재 기업들의 조(兆) 단위 투자가 이어지는 데다 경북이 특화해 온 배터리 리사이클 시장이 개화를 앞두고 있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으로 부진을 겪은 배터리산업이 인공지능(AI), 에너지저장장치(ESS), 로봇 산업의 부상과 맞물려 수요 회복 국면에 들어선 것도 영향을 미쳤다.

경상북도는 포항의 배터리 클러스터와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구미와 경주까지 인프라가 갖춰지고, 130여 개 기업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경북의 2차전지산업이 제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16일 발표했다.
◇2030년 100조원 산업 전망
가장 많은 기업과 인프라가 집중된 포항의 2차전지산업 매출은 2019년 0원에서 2023년 10조원 규모로 늘어났다. 에코프로와 포스코퓨처엠 등 앵커기업을 중심으로 포항에만 40여 개 기업이 있으며, 2027년까지 14조원의 투자가 이뤄진다. 도 관계자는 “포항의 철강산업 매출이 연간 30조~35조원대인데, 2차전지산업 매출은 2023년 10조원을 넘어섰고 2030~2040년께 소재 생산이 100만t까지 늘어날 예정”이라며 “경북이 특화해 온 리사이클링 시장이 본격 형성되면 매출 규모가 100조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3월 포항에는 세계 최초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인라인 자동평가센터’가 들어선다. 2030년 국내에서만 연 1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사용 후 배터리 평가능력을 하루 1~2대에서 150대, 연간 3만 대로 늘리는 시설이다. 경상북도는 2019년부터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통해 배터리 수거와 해체, 재사용, 재활용과 관련한 12개의 법규 제정을 주도했다. 세계적으로도 가장 앞선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지난달에는 경주에 국내 최초의 공유배터리안전연구센터를 준공했고 포항에는 485억원 규모의 기후에너지환경부 사업인 국가배터리순환클러스터가 문을 열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배터리 평가, 관리, 분해, 재활용을 아우르는 포항의 2차전지종합관리센터에는 지난 10월 독일의 프라운호퍼 IPA 관계자를 비롯해 캐나다, 우즈베키스탄 등 국내외 전문가들이 잇달아 방문했다.

도는 이런 인프라를 중심으로 올 한 해만 여섯 개 사업, 약 1000억원의 국비 예산을 확보해 AI 기반 사용 후 배터리 평가 재사용 기반 구축 등 국가사업을 추진 중이다. 에코프로이엠과 재영텍은 산업통상부 첨단전략산업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 투자지원 사업(110억원)에 선정돼 양극재와 블랙매스 등 국가 전략물자 소재 확보에 나섰다.
◇전문가와 기업이 만든 미래산업
경상북도가 이처럼 배터리산업에서 글로벌 선두가 될 수 있었던 것은 포스텍, 영남대 등 40세 이하 차세대 교수진으로 구성된 영리더연구회, 에코프로,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경북테크노파크 등으로 구성한 2차전지산업 육성전문가 자문위원회, 기업협의회를 통한 기술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경북 특화형 사업 모델을 마련한 덕분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전 세계적으로 전기차와 재생에너지 수요가 급증하면서 배터리산업의 중요성이 커졌다”며 “산업 생태계와 연구개발 인프라를 기반으로 친환경·신소재 등 차세대 배터리산업을 경상북도가 주도하겠다”고 강조했다.

구미·포항·경주=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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