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5-1생활권(합강동) L1블록에서 LH가 공공분양 아파트 643세대를 공급한다. 정부 주도로 조성 중인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내 최초의 공공분양 단지다.L1블록이 위치한 합강동 일대는 금강과 미호천이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주변으로 대규모 수변생태공원이 계획돼 있다. 4-2생활권 산학연 클러스터와 인접해 교육·연구기관 및 첨단산업 시설과도 가깝다.
생활 인프라도 단계적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바로 맞은편에 유치원과 초등학교가 계획돼 있고 세종시청은 입주 시기에 맞춰 인근에 복합커뮤니티센터 등 문화·체육시설을 단계적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단지 주변으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정류장이 위치해 세종시 내부 이동이 편리하며 KTX 오송역이 차량으로 약 15분 거리에 있어 수도권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하다. 인근 경부고속도로 남청주 IC를 통해 대전과 청주 등 광역도시로의 접근성도 좋다. 향후 행복도시 외곽순환도로가 5-1생활권을 관통해 조성될 예정이다.
이번에 공급되는 L1블록은 전용면적 59㎡, 74㎡, 84㎡ 총 643세대로 구성된다.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중소형 평형 위주로 설계돼, 신혼부부는 물론 자녀를 둔 3~4인 가족까지 다양한 수요층을 아우를 수 있다. 동 배치는 남향 위주로 계획됐으며, 단지 전반에 걸친 녹지 조성과 함께 채광, 통풍, 조망의 균형을 고루 갖췄다.
최근 세종시 내 신규 아파트 공급이 줄어든 상황에서, 이번 공공분양은 신규 주택 공급으로 주목받고 있다. 공공·민간을 포함한 신규 분양이 감소한 상황에서 실수요자를 중심으로 청약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L1블록 공사는 2025년 4월 착공해 진행 중이며, 입주자 모집공고는 2025년 12월 중에 발표될 예정이다. 올해 말 특별공급 물량을 시작으로 청약 접수가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고, 당첨자 발표 후 2028년경 입주가 가능할 전망이다. 공급 세대수, 분양가, 청약 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고 이후 LH청약플러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