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업계에 따르면 ‘과학 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는 현대차·기아가 제출한 온실가스 배출 감축 계획을 지난 4일 승인했다. SBTi는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와 유엔 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연기금(WWF) 등 주요 환경 국제기구가 공동 설립한 기구다.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파리기후변화협정에 기반해 과학적으로 검증한다.
현대차·기아는 지난 8월 SBTi에 가입해 2045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중간 단계로 마련한 감축 계획을 제출한 뒤 약 4개월 만에 심사를 통과했다. 현대모비스는 앞서 9월 SBTi 승인을 받았다.
현대차는 2030년까지 스코프 1(온실가스 직접 배출), 스코프 2(전력 사용 등 간접 배출) 규모를 2024년과 비교해 각각 42% 줄이고 스코프 3(공급망 전반에서 발생하는 간접 배출)는 63% 감축하기로 했다. 기아는 2035년까지 스코프 1~3 모두 2024년 대비 63% 줄이겠다는 목표를 냈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SBTi 인증을 통해 영국 시장에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영국 집권 노동당은 7월 신규 전기차 보조금 지급 요건에 제조사의 SBTi 승인을 포함했다.
기아 영국법인은 지난 18일 준중형 전기 세단 EV4 에어와 중형 목적기반차량(PBV) PV5 패신저가 ‘밴드2’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돼 대당 1500파운드(약 293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영국의 현행 전기차 보조금 제도에서 한국 차량이 혜택을 받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정은 기자 newyeari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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