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출생 기조가 길어지면서 우유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 요구르트가 대형마트 매출 효자 품목으로 부상하고 있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가 올해(1∼11월) 품목별 매출 순위를 집계한 결과 우유는 9위로 작년 대비 두 계단 하락했다.
그간 우유는 대형마트의 장바구니 필수 품목으로 인식됐지만, 최근 매출이 감소세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 매출 순위에서 지난 2019∼2022년까지 5위를 유지해온 우유는 2023년 7위로 내려간 이후 2년 새 두 계단 더 하락했다. 반면, 요구르트는 매출 순위 10위에 올라 처음으로 10위 내에 진입했다. 이마트가 품목별 매출 순위를 집계하기 시작한 2019년 이후 처음이다.
이에 따라 최근 수년간 우유와 요구르트의 합산 매출을 100으로 놓았을 때 구성비 격차도 빠르게 좁혀지고 있다. 매출 구성비 차이는 2022년 우유 55.7%, 요구르트 44.3%로 11.4%포인트(p)에서 올해 1.8%포인트(우유 50.9%·요구르트 49.1%)로 줄었다. 두 품목이 사실상 대등한 수준에 근접했다는 설명이다. 특히 올해 3월과 4월, 6월에는 요구르트 매출이 우유 매출을 처음으로 웃돌며, 일부 기간에서는 요구르트가 우유를 앞서기도 했다.
우유 매출 감소의 배경으로는 학령기 인구 감소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 집계 결과 국내 10대 인구는 지난 2015년만 전체 인구 대비 11.2%인 약 570만명에서 올해 8.8%인 약 450만명 수준으로 감소해 우유의 핵심 소비층이 축소됐다. 반면 요구르트는 2030세대를 중심으로 단순 간식이 아닌 한 끼 대용식, 단백질 보충식, 장 건강 관리 식품으로 인식되면서 소비가 늘어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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