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723.10
(30.46
0.65%)
코스닥
942.18
(6.80
0.72%)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실속있는 설 선물로, 사랑 듬뿍 담아…건강 챙겨드려요

입력 2026-01-14 15:44   수정 2026-01-14 15:45

2026년 병오년(丙午年) 새해 벽두부터 유통업계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나섰다. 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다음달 다가올 설 선물에서 ‘가성비’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건강 챙기기 열풍’이 지속되면서 편의점, 식품, 패션업계는 강력한 건강 마케팅 드라이브를 펼치겠다는 전략이다.
◇ ‘가성비’ 설 선물 예약 경쟁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 신세계, 현대, 갤러리아 등 백화점업계는 지난 8일부터 설 연휴를 앞두고 일제히 사전 예약 선물 세트 판매를 시작했다. 백화점들은 올해 설 선물 세트를 내수 침체 극복에 초점을 맞춰 가성비 세트를 확대하고 사전 예약 할인 폭도 키웠다.


롯데백화점은 축산 세트의 소포장 상품과 부위 혼합 구성을 확대했다. 한우 소포장 선물 세트 물량을 지난 설 대비 약 25% 늘렸고, 등심·채끝·부채살 등 다양한 부위를 한 번에 즐길 수 있는 혼합 한우 기프트 물량도 20% 확대했다.

신세계백화점도 축산 상품에서 가성비가 높은 ‘신세계 암소 한우’ 상품을 늘렸다. 이 상품은 백화점 바이어가 직접 지정 중매인과 경매에 나서 유통 단계를 축소해 가격을 크게 낮췄다. 현대백화점은 올해 예약 판매 선물 세트 물량을 지난해 대비 20%가량 늘렸다. 사전 예약 할인 혜택을 보려는 사람이 늘어 물량을 확대했다는 설명이다.


대형마트도 설 선물 경쟁에 합류했다. 이마트는 자체브랜드(PB) ‘자연주의’ 선물 세트 준비 물량을 20% 늘렸다. 과일차, 쌀전병 등 부담 없는 선물을 찾는 소비자를 노렸다는 설명이다. 롯데마트는 5만원 이하 과일 선물 세트 물량을 전년 대비 20% 확대했다. 특히 지난 추석 최초 운영한 국산·수입 혼합 세트는 이번 설엔 지난 추석 대비 150% 늘렸다. 홈플러스 역시 고물가 부담을 낮추기 위해 5만원대 이하 선물 세트를 전체 품목의 78%까지 확대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수산물과 육류 가격 부담이 커진 만큼 정부 정책 할인과 유통사 자체 행사를 병행해 체감 물가를 낮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설을 앞두고 먹거리 할인 행사는 당분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 식품·패션업계 “올해도 건강이 테마”

식품·패션업계는 새해를 맞아 다이어트와 식단 관리 수요가 늘자 이를 겨냥한 신제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 오뚜기는 최근 칼로리를 낮춘 ‘가뿐한끼’ 곤약밥 신제품 2종과 식이섬유 함유량이 높아진 ‘식이섬유 플러스 현미밥·보리밥’을 출시했다. 그릇당 135~145㎉ 수준에 불과하면서도 포만감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식이섬유 플러스 현미밥·보리밥은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을 더했다.


샘표는 기존 양념 대비 당류를 94% 줄인 떡볶이 간편식 ‘매콤달콤 학교앞 떡볶이 양념 저당’을 7일 출시했다. 당 함량이 2g에 불과해 살찔 걱정을 줄이면서도 감칠맛을 더했다. hy는 지난달 30일 프리미엄 발효유 브랜드 ‘메치니코프’ 신제품 ‘무가당 플레인’ ‘화이바 애플’ 등 2종을 선보였다. hy가 자체 개발한 프로바이오틱스 3종이 포함됐고 1회 섭취분에 최대 8g 식이섬유가 함유됐다.

편의점도 건강 관리 식품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5일 단백질 셰이크 ‘매일한끼’ 2종을 신규 출시했다. GS25는 1월 한 달간 200여 종의 결심 상품을 대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샐러드, 저당간식, 단백질 음료 등의 상품에 대해 2+1, 1+1 행사를 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새해 다이어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기도 하고, 최근에는 간편식이 저속노화 식단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관련 제품군이 확장되고 있다”고 말했다.

패션업계는 늘어난 ‘운동족’을 겨냥한 신제품을 내고 있다. 나이키는 10일 신규 운동화 ‘나이키 마인드’를 선보였다. 나이키가 고안한 특수 밑창이 발바닥의 기계수용체를 자극해 운동 시 집중력을 끌어올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룰루레몬은 트레이닝복 신제품인 ‘트레인 컬렉션’을 내놨다. 강도 높은 트레이닝 환경에서도 몸을 안정적으로 지지해 움직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