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909.93
(24.18
0.49%)
코스닥
951.29
(25.08
2.57%)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SK인텔릭스 "웰니스 로봇으로 실버케어 접수"

입력 2026-01-21 16:41   수정 2026-01-22 00:38


21일 찾은 SK인텔릭스 화성캠퍼스의 웰니스로봇 나무엑스 생산 라인. 최종 조립을 마친 나무엑스가 컨베이어벨트에 올라가자 여러 개의 방과 가구, 문턱이 있는 공간이 나타났다. 나무엑스의 핵심인 자율주행, 공기청정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 공간이다. 나무엑스는 문턱을 넘고, 방안 곳곳에 떨어진 수건과 옷가지를 피해 가며 집안 전체를 돌았다. 임태빈 SK인텔릭스 생산품질본부장은 “공간이 시시각각 바뀌는 집 안에서 스스로 위치를 찾고 위험성을 감지해 회피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있다”며 “한 대로 200㎡ 면적의 공기질을 관리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설명했다.

나무엑스는 렌털업체인 SK인텔릭스가 작년 10월 출시한 야심작이다. 나무엑스 출범을 계기로 SK인텔릭스는 렌털업계 대표 브랜드인 SK매직에서 사명까지 바꿨다. 렌털을 넘어 인간 삶의 질을 개선하는 ‘웰니스 로봇’ 기업으로 판을 키우겠다는 구상이다.

SK인텔릭스가 수년의 연구개발(R&D)을 통해 내놓은 나무엑스는 세계 최초의 웰니스 로봇으로 평가받는다. 나무엑스를 기존 공기청정기와 차별화하는 것은 자율주행 기술이다. SK인텔릭스가 독자 개발한 자율주행 기술로 한 대가 최대 200㎡ 공간을 스스로 움직이며 공기청정 기능을 수행한다. 매일 똑같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횟수를 거듭하며 시간대와 활동에 따른 공기질 변화를 학습해 최적의 동선을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일반적인 66㎡ 고정형 공기청정기 대비 청정 속도를 10배 높였다는 것이 SK인텔릭스의 설명이다.

제품 상단엔 비접촉식 광혈류측정(rPPG) 기술이 적용돼 체온, 심장활동 강도, 맥박, 산소포화도, 스트레스지수 등 5가지 주요 건강 지표를 98% 정확도로 측정하는 기능을 갖췄다. 사용자와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인공지능(AI) 모델로는 구글 제미나이가 장착됐다.

나무엑스는 테슬라 전기차처럼 소프트웨어(SW) 업그레이드를 통해 기능을 확장할 수도 있다. 최근 SK인텔릭스는 미국 내 글로벌 기업과 나무엑스를 간병이 필요한 환자를 모니터링하고 돌보는 실버케어 로봇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실버케어를 비롯해 펫케어, 슬립케어, 보안, 명상, 뷰티 등 다양한 기능으로 나무엑스 포트폴리오를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지금까지 SK인텔릭스가 경쟁해온 국내 가정용 가전 렌털 시장의 규모는 지난해 기준 20조원 수준으로 추정된다. 2024년 기준 8442억원을 기록한 SK인텔릭스의 매출 대부분도 렌털 시장에서 나왔다. 이를 글로벌 실버케어 시장으로 넓히면 공략 시장 자체가 수백 배 커진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미국 실버케어 시장 규모는 3조5000억달러(약 5100조원)에 달한다. 국내 시장 규모도 100조원 이상으로 예상된다.

SK인텔릭스는 화성캠퍼스에 연간 12만 대 규모의 나무엑스 생산 라인을 구축했다. 임 본부장은 “나무엑스 자체가 SK인텔릭스의 운동장을 넓히는 플랫폼인 셈”이라며 “가정 내 모든 전자 기기를 통합 제어하는 스마트홈 시스템을 구현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화성=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