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990.07
(37.54
0.76%)
코스닥
993.94
(23.59
2.43%)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BTS 진·성시경·박재범…"스타가 빚은 술에 전 세계가 취한다"

입력 2026-01-23 09:59   수정 2026-01-23 15:16


‘아이긴’ ‘경탁주’ ‘분자’ ‘원소주’….

이들 술의 공통점은 연예인이 직접 제작에 참여했다는 점이다. 아이긴은 방탄소년단(BTS) 진, 경탁주는 성시경, 분자는 다이나믹듀오 최자, 원소주는 박재범의 주류 브랜드다.

과거에는 연예인들이 주류와 관련해 단순한 모델 활동이나 이름 빌려주기에 그쳤다. 하지만 지금의 연예인들은 원료를 차별화하는 등 제작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 글로벌 수출 역량을 갖춘 연예인들이 나서고 있다는 점도 차별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2022년 박재범의 원소주가 보여준 인기는 단순히 ‘연예인 술’이라는 화제성을 넘어 우리 술이 글로벌 메인스트림으로 진입하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아이긴(IGIN)’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방탄소년단(BTS)의 진은 한국 전통주 대가인 박록담 소장에게 직접 술 빚는 법을 전수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단순히 홍보 모델에 머물지 않고, 충청 지역의 쌀과 사과를 주재료로 한 술 개발에 깊숙이 관여했다.

2024년 말 출시된 아이긴은 BTS 진이 만든 브랜드다. 국산 쌀과 사과를 주재료로 만든 지역특산주인 한국의 모던 진 ‘아이긴 애플진(알코올 도수 40도 증류주)’이 주력 상품이다. 알코올 도수 4도의 RTD 라인업인 ‘새콤토닉(자두맛)’ ‘달콤토닉(수박맛)’ ‘상콤토닉(청포도맛)’의 애플토닉 3종은 전통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하이볼 스타일이다.

아이긴은 해외 수출을 본격화하고 있다. 일본을 시작으로 대만, 홍콩, 마카오, 필리핀에 이어 지난해 말 중국과 태국까지 진출했다. 아이긴의 첫 해외 진출 국가인 일본은 출발부터 좋은 성과를 냈다.

작년 7월 12일부터 이틀간 열린 BTS 진의 단독 글로벌 투어 '#RUNSEOKJIN_EP TOUR' 장소인 오사카 교세라돔 인근 이온(AEON)에서 진행한 런칭 판매는 매장 오픈과 동시에 1분 만에 완판됐다. 주력 상품인 애플진은 특유의 매력적인 사과향으로 일본 여성 소비자를 사로잡았다. BTS는 오는 3월 컴백을 앞두고 있어 후광효과도 기대된다.

성시경의 경탁주는 쌀 함량을 극대화한 프리미엄 막걸리로 2025년 하반기 선보였다. ‘경탁주 12도’와 ‘로제’ 세트는 편의점 앱 예약 시작과 동시에 서버가 마비될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라벨링 표기 오류로 잠시 어려움을 겪었으나, 제품력을 앞세워 일본과 아시아권에서 ‘프리미엄 탁주’ 이미지를 구축해 가고 있다.

분자는 다이나믹듀오 최자가 론칭한 ‘복분자주’로 한국 과실주를 세련되게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분자는 한국 고대문화를 상징하는 신라 금관 디자인을 병과 라벨에 적용한 신제품 ‘신라 금관 에디션’을 더현대서울에서 공개하기도 했다. 자사몰에서 100병 한정으로 사전 판매했는데, 5분 만에 매진된 제품이다.

분자 측에 따르면 팝업 개시 후 닷새간 누적 방문객이 4만명을 넘어섰다. 넷플릭스 인기 예능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조광일 셰프 등 유명인들까지 방문하며 화제를 모았다.

박재범의 주류 회사 원스피리츠가 만드는 원소주는 작년 12월 22일 ‘환영 30’을 출시하며 1년 만에 신제품을 내놨다. 환영30은 다른 첨가물 없이 옹기 숙성한 증류식 소주 원액에 배를 우려내 만들었다.

원소주 오리지널은 100% 국산 쌀을 원료로 만든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라는 점을 어필하며 2022년 출시 당시 품절을 일으키며 화제가 됐다. 대형마트와 백화점, 온라인마켓에 입점한 데 이어 미국, 태국, 홍콩 등 해외에까지 진출했다.


주류 업계 관계자는 “연예인들이 내놓은 술들이 한때의 화제로 반짝하고 말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기대 이상으로 선전하고 있다”며 “전 세계적 관심을 끌어모으면서 한국의 술을 알린다는 측면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