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4,990.07
(37.54
0.76%)
코스닥
993.93
(23.58
2.43%)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아시아나 합병 앞두고 일냈다"…대한항공 라운지에 무슨 일이 [차은지의 에어톡]

입력 2026-01-24 19:13   수정 2026-01-24 19:14


공항 라운지는 여행 만족도에 있어 큰 영향을 준다. 식사·음료·휴식 공간을 제공해 출국 전 시간을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편안한 공간에서 안락한 시간을 보내며 비행기 탑승 전 여독을 덜 수 있다.

올해 말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앞둔 대한항공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있는 라운지를 대대적으로 리뉴얼하며 역대급 변신에 나섰다. 기존 라운지 기능에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해 다른 라운지와 차별화한 것이 특징이다.

2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항공사들이 공항 라운지에 힘을 주는 이유는 단순한 휴식 공간을 넘어 ‘수익·브랜드·고객 락인(lock-in)’을 만드는 전략적 자산이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13일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위치한 대한항공 프레스티지 동편 좌측 라운지 리뉴얼을 마치고 운영을 시작했다. 해당 라운지는 총 1553㎡ 면적에 192석을 갖춰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 내부 인테리어는 프레스티지 동편 우측 라운지와 통일감있게 조성해 고급 호텔 로비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라운지는 식음료를 즐길 수 있는 뷔페와 라이브 스테이션, 식사 공간, 라운지 바, 샤워실 등으로 구성해 고객들이 항공기 탑승 전 편안한 휴식을 누릴 수 있게 했다. 또한 테크 존 등 업무에 최적화된 공간으로 출장 여행객의 편의를 높였다.

이번 라운지의 특징은 기존 라운지 기능에 더해 체험형 프로그램과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가미한 점이다. 라운지 한편에 △쿠킹 스튜디오(L’atelier) △아케이드 룸(Arcade Room) △라면 라이브러리(Ramyeon Library)를 마련해 다른 라운지와 차별화했다는 점이다.

라운지 내 쿠킹 스튜디오에서는 그랜드 하얏트 조리사와 함께하는 쿠킹 클래스를 진행한다. 다양한 토핑을 활용한 바크(Bark) 초콜릿 만들기 등 모든 연령대가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쿠킹 스튜디오는 입구에서 예약한 뒤 참여할 수 있다.

아케이드 룸은 포토부스, 인형 뽑기, 에어 하키, 카 레이싱 등 오락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전 세계적인 K-푸드 인기를 반영한 라면 라이브러리도 눈에 띈다. 고객이 면과 스프, 고명을 직접 골라 나만의 라면을 만들고, 선택한 조합을 즉석 라면 기계로 끓여 라운지에서 맛볼 수 있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지난해 8월 인천국제공항 T2 면세 구역에 새단장을 마친 마일러 클럽과 프레스티지 동편(우측) 라운지를 개장했다. 대한항공은 항공기 탑승 전부터 승객들이 럭셔리한 여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공항 라운지를 하이엔드 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식사는 물론 샤워실, 회의실, 웰니스 등 다양한 승객 요구에 맞춘 공간을 마련했고 국내 5성급 호텔 셰프들이 즉석에서 조리해주는 라이브 스테이션을 도입해 고객 서비스를 강화했다. 마일러 클럽의 경우 바리스타가 상주해 스페셜티 커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음주류 메뉴 구성을 강화해 체험의 깊이를 더하고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의 4단계 확장 공사에 따라 신설된 동·서편 윙 팁 구역에 프레스티지 가든 라운지를 새로 조성했다. 프레스티지 가든 라운지는 모던한 분위기 속 심플한 공간을 컨셉으로 승객들이 조용하고 편안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이번 대한항공 라운지 확장은 단순히 좌석 수 늘리기에 그치지 않고, 스마트 안내 서비스와 예약 시스템 도입으로 더욱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지향한다. 공항 도착 전에 라운지 이용 계획부터 예약까지 미리 준비할 수 있어 이동과 대기 시간 최소화가 가능하다.

올해도 대한항공은 인천공항 내 라운지 개편을 이어갈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올해 상반기에 일등석 라운지, 프레스티지 서편 라운지를 순차적으로 고객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가장 최근 오픈한 프레스티지 라운지 동편(좌측)이 새로운 경험 제공에 주력했다면 올 상반기 오픈 예정인 프레스티지 라운지 서편은 '규모’와 ‘서비스 본질의 고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서편 라운지는 운영 중인 동편 두 곳을 통합한 규모에 준하는 대형 공간으로 조성돼 여객 혼잡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고,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항공사이자 글로벌 선도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리뉴얼이 모두 마무리되면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서 운영하는 대한항공 라운지는 총 7곳으로 확대되며, 총 면적은 1만2270㎡로 넓어지며, 라운지 총 좌석수는 1566석으로 늘어난다”며 “계획된 모든 라운지가 정상 가동될 경우 통합 이후 증가할 수요를 충분히 흡수해 고객님들께 지속적으로 쾌적하고 여유로운 라운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