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5,522.27
(167.78
3.13%)
코스닥
1,125.99
(11.12
1.00%)
버튼
가상화폐 시세 관련기사 보기
정보제공 : 빗썸 닫기

"UFO 기술이 시장 흔든다"…월가에 뜬 '에일리언 ETF'

입력 2026-02-12 17:12   수정 2026-02-12 23:58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미국 증시에 ‘외계 생명체’를 테마로 하는 상장지수펀드(ETF)가 등장했다.

미국 시카고옵션거래소(CBOE)는 이달 초 ‘터틀캐피털 UFO 디스클로저’(티커 UFOD) ETF를 상장했다. 이 ETF는 이른바 ‘에일리언 알파’를 추구하는 액티브 ETF다. 정부가 ‘미확인 이상 현상’(UAP)을 공식 인정하거나 그와 관련한 첨단 기술을 공개·상용화할 때 오를 만한 기업에 집중 투자하는 구조다.

‘미확인 비행물체’(UFO)의 공식 명칭인 UAP는 공중 비행체뿐 아니라 물속이나 우주에서 포착되는 정체불명 현상까지 아우르는 용어다.

최근 미국에선 정보당국의 ‘디스클로저 데이(Disclosure day·정부 공식 인정의 날)’가 임박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인간의 기술력을 넘어서는 외계 지성체의 기술 실체를 공식화하는 날을 말한다. 많은 사람이 이날이 오면 기술, 자본, 에너지 등 기존의 모든 경제 패러다임이 뒤바뀔 것이라고 주장한다.

정치권 논의도 활발하다. 지난해 팀 버쳇 미 하원의원은 UAP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취지의 ‘UAP 투명성 법안’을 발의했다. 미 하원 청문회에서는 에릭 벌리슨 의원이 내부 고발자로부터 받은 UAP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50초 분량의 이 영상에는 미군의 ‘헬파이어’ 미사일 공격에도 비행을 지속하는 물체의 모습이 담겼다.

UFOD ETF를 출시한 터틀캐피털은 상품 소개 페이지에 ‘알루미늄 모자는 필요 없다(No tinfoil hats required)’는 문구를 삽입했다. 이 ETF가 음모론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철저히 자본주의적 시각에서 설계한 테마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실제로 UFOD는 방위산업과 우주항공 기업을 주로 편입하고 있다. 미사일 방어 등 국방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멘텀홀딩스를 비롯해 록히드마틴, GE에어로스페이스 등이 담겼다. 테슬라, 팰런티어 등 혁신을 주도하는 첨단 기술 기업에도 투자한다.

터틀캐피털은 전에도 특이한 상품으로 눈길을 끈 적이 있다. CNBC의 유명 경제 방송인 짐 크레이머의 추천주와 반대로 투자하는 ‘인버스 크레이머(Inverse Cramer)’ ETF가 대표적이다. 이 ETF는 2024년 부진한 성적으로 청산됐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