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올해 이익성장률 글로벌 車업체중 꼴찌

입력 2013-03-19 05:51  

현대차[005380]와 기아차[000270]의 이익 성장률이 세계 주요 완성차업체 가운데 최저 수준인 것으로 예상됐다.

현재 주가도 세계 경쟁사와 비교해 가장 저평가된 수준으로 나타났다.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 등으로 일본 업체와의 경쟁에서 불리해지고 수익성이 악화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차의 2012∼2014년 연평균 영업이익성장률 전망치는 각각 7.0%, 5.7%로 나타났다.

이는 엔화 약세로 경쟁력을 되찾은 도요타(27.9%), 혼다(23.7%), 닛산(21.8%)등 일본 자동차 업체들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다.

주요 완성차 업체 중에서는 르노(28.9%)의 이익 성장률 전망치가 가장 높았으며일본 업체들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했다.

이어 포드(15.2%), 폴크스바겐(13.0%), GM(11.7%), 피아트(8.4%), 다임러(7.2%)등이 뒤를 이었다.

주요 자동차 업체의 이익성장률은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한 블룸버그의 집계 결과이다. 폴크스바겐과 GM은 영업이익으로 비교할 경우 일회성 비용 등으로 왜곡이발생할 수 있어 영업이익이 아닌 순이익을 기준으로 했다.

국내 자동차 업체는 이익성장률 전망치도 낮았지만 현재 주가도 현저히 저평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올해 예상 주가수익비율(PER)은 지난 13일 기준으로 각각 6.

1배와 5.6배로 역시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 중 가장 낮은 수준이었다.

일본의 도요타(12.0배)와 혼다(11.3배)가 가장 높았으며 피아트(10.6배), 다임러(9.8배), 포드(9.6배), BMW(9.2배), 닛산(8.9배), GM(8.4배), 폴크스바겐(6.9배)등으로 나타났다.

세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PER 평균은 9.1배였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낮은 성장성 때문에 주가가 기업 가치에 비해 주가가 크게 저평가된 셈이다.

PER는 특정 주식의 현재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로,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 배인가를 나타낸다.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뜻으로 일반적으로는 향후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강상민 이트레이드증권 연구원은 "예전에는 밸류에이션이 낮은 것이 매력이었지만 지금은 성장성이 떨어져 저밸류에이션을 용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를해소하려면 공장 증설이나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 등을 통해 양적, 질적으로 성장해야 하고, 근본적으로는 주주환원 정책 등을 통해 성장주에서 가치주로 전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double@yna.co.kr ykb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