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급락 후 가치주·인덱스 펀드에 자금 몰려

입력 2013-07-11 07:30  

가치주 투자하는 KB밸류포커스펀드 설정액 증가 1위

코스피가 급락하기 시작한 이후 가치주 펀드와인덱스 펀드에 자금이 집중적으로 몰리고 있다.

11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6월 이후 머니마켓펀드(MMF)와 상장지수펀드(ETF)를 제외한 전체 공모펀드 중 설정액이 가장 많이 증가한 펀드는 KB밸류포커스펀드였다.

KB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이 펀드에는 3천324억원이 몰려 총 설정액이 1조8천678억원으로 증가했다.

이 펀드는 '가치주 펀드'로 분류되는데 가치주 펀드는 성장 잠재력이 크지만 현재 주가가 저평가된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 펀드를 말한다.

설정액 증가순으로 2위 펀드는 NH-CA자산운용의 NH-CA1.5배레버리지인덱스펀드로 2천666억원의 자금이 순유입됐다.

이 펀드는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 중에서도 지수 등락률의 1.5배의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설계됐다.

3위는 신영자산운용의 신영밸류고배당펀드로 설정액이 2천280억원 순증했다.

이 펀드는 고배당 주식에 주로 투자하고 대형주와 중소형 가치주에 대한 투자를통해 추가 수익을 추구한다.

4∼10위 펀드는 트러스톤다이나믹코리아50펀드, 한국투자네이게이터펀드, 교보악사파워인덱스펀드, KB스타코리아인덱스펀드, 하나UBS파워1.5배레버리지인덱스펀드, KB스타코리아레버리지2.0펀드, 한국밸류10년투자펀드로 가치주 또는 인덱스 펀드들이다.

가치주 펀드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그간의 '학습효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올해 상반기에는 가치주, 배당주,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였고 이들을 편입한 가치주 펀드도 좋은 성적을 냈다.

KB밸류포커스펀드의 경우 연초 이후 5월까지의 수익률이 13.2%에 달해 투자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이 때문에 증시가 반등하기만 하면 높은 수익률을 보일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

지난 한달간 가치주 펀드로 분류된 44개 펀드의 설정액은 4천452억원 늘었다.

김후정 동양증권 연구원은 "투자자들은 최근의 성과를 보고 펀드를 선택한다"며"시장이 안정을 찾으면 과거 성적이 좋았던 펀드가 또다시 좋은 성과를 낼 것이라는기대감이 크다"고 설명했다.

인덱스 펀드는 약세나 보합장에서 상대적인 우위를 보여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보수적인 투자자들로부터 선택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코스피200을 추종하는 인덱스 펀드의 설정액은 지난 한달간 1조1천910억원 더늘었다.

이승현 에프앤가이드 연구원은 "증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일부 종목이 아닌전체적인 추세를 예측하면서 투자하려는 경향이 커졌다"고 말했다.

한편, 6월 이후 국내주식형 펀드를 제외하고 다른 유형의 펀드에서는 자금이 급속히 빠져나갔다.

코스피가 6월에 1,780대까지 떨어지자 국내주식형 펀드의 설정액은 4조2천188억원 순증했다.

하지만 국내채권형, 해외주식형, 해외채권형 펀드의 설정액은 각각 4천751억원,5천310억원, 1조3천919억원 감소했다.

withwit@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