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경기 회복세에 귀금속·에너지 가격 급반등

입력 2013-09-11 04:04  

귀금속 7.9% 올라 수익률 1위…은 선물 18.4% 상승

지난달 세계 금융시장 주요 자산 중 귀금속과에너지, 산업재 금속 등의 가격이 큰 폭으로 오른 반면 아세안 주식은 신흥국 금융위기설로 급락세를 보였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 8월 세계 금융시장에서 귀금속은 7.9% 상승해주요 자산 중 수익률이 가장 높았다. 이어 에너지와 산업용 금속이 각각 4.0%, 1.8%의 수익률을 올렸다.

특히 중국 경기가 회복 조짐을 보이면서 산업재 성격을 지닌 은 선물 가격은 18.4%나 올라 관심을 모았다.

이에 반해 인도네시아 등이 포함된 아세안 주식은 7.3% 하락해 수익률이 가장부진했다. 신흥국 채권 수익률도 3.4%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

브릭스주식(0.9%), 농산물(0.4%), 선진국채권(-0.4%), 선진국주식(-2.3%) 등은상대적으로 수익률 변동 폭이 작았다.

금과 은 등 귀금속 자산은 연초 이후 17.9% 하락하며 주요 자산 중 가장 수익률이 저조했지만 7월부터 2개월째 반등하고 있다.

유로존 경기 회복 기대에 따른 유로화 강세로 달러화 상승세가 주춤하면서 귀금속 자산 가치가 부각된 것으로 분석된다.

최근 들어서는 미군의 시리아 공습 우려로 국제유가가 급등하는 등 귀금속과 에너지 가격 상승 환경이 조성되기도 했다.

연초 대비 수익률은 여전히 선진국 주식이 10.0%로 가장 양호했다. 에너지도 8.

7%로 수익률이 높았다.

그러나 아세안 주식 수익률은 지난달 부진으로 연초 대비 -0.8%를 나타내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떨어졌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와 경상수지 적자 확대 등 경제 펀더멘털 우려 부각에 따른 외국인 자금 이탈로 금융시장이 흔들린 결과다.

그 외 연초 대비 자산 수익률은 선진국채권(-4.9%), 신흥국채권(-9.0%), 농산물(-11.2%), 브릭스주식(-11.3%), 산업용금속(-13.8%) 등 대부분이 여전히 마이너스권이었다.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선진국 증시 강세와 아세안 신흥국 증시 부진의 양극화 흐름이 당분간 이어질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된다.

김중현 신한금융투자 글로벌팀장은 "중국 및 유로존의 경기회복 기대로 지난달에는 귀금속 가격이 크게 올랐지만 큰 틀에서 달러화 강세가 시작됐다는 점에서 귀금속 가격 상승은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그는 "아세안 국가 주식은 여전히 고평가돼 있다고 판단되며 최근 시리아 사태문제와 맞물려 반등하고 있는 귀금속 및 에너지 자산에 대해서도 방어적인 시각을권한다"고 덧붙였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