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아시아 7개국중 한국 주식만 순매수

입력 2013-09-12 04:00  

이유는…경제 펀더멘털 좋고 주가도 저평가

최근 외국인 투자자들이 아시아 주요 7개국 중한국의 주식만 매수하고 여타 6개국의 주식은 매도하고 있어 극명한 대조를 보이고있다.

이는 한국 경제의 펀더멘털이 양호하고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돼 있다는 매력이 부각된 결과여서 앞으로도 한국 증시는 인도와 인도네시아 등 위기설이 제기된아시아 신흥국과는 차별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12일 금융투자업계와 국제금융센터에 따르면 외국인 투자자들은 국내 증시에서지난 8월 한 달간 18억9천600만달러 규모의 주식을 순매수해 7월 7억3천200만달러에이어 두 달째 월간 순매수 추세를 이어갔다.

외국인들은 그러나 인도와 인도네시아, 대만, 태국, 필리핀, 베트남 등 여타 아시아 6개국에서는 모두 8월에 순매도를 기록하며 자금을 빼 나갔다.

외국인들은 대만 증시에서 8월 한 달간 15억2천700만달러를 순매도했고 태국에서도 12억6천300만달러의 순매도를 기록하며 각각 전달의 순매수에서 순매도로 돌아섰다.

인도에서는 외국인들이 9억300만달러를 순매도해 6월부터 3개월째 순매도를 지속했고 인도네시아 증시에서는 8월 중 5억2천800만달러를 순매도하며 5월부터 4개월연속 순매도 행진을 이어갔다.

베트남에서도 3천600만달러를 순매도해 월간 순매도 추세가 3개월째 이어졌다.

이에 따라 한국을 포함한 7개국 전체로 보면 외국인들은 총 27억8천500만달러 규모의 주식을 순매도해 7월 23억6천600만달러의 순매수에서 순매도로 돌아섰다.

이런 외국인들의 투자동향을 반영하듯 8월 한 달간 한국의 코스피는 0.6% 올라7개국 중 유일하게 상승세를 보였다.

태국은 8월 한 달간 주가가 9.1%나 급락했고 인도네시아도 9.0% 하락했으며 필리핀도 8.5% 떨어지는 등 한국을 제외한 6개국의 주가가 모두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펀드정보업체 이머징포트폴리오펀드리서치(EPFR)에 따르면 8월1∼28일 일본을제외한 아시아의 주식형 펀드에서는 42억4천만달러가 순유출됐고 이에 따라 아시아주식형 펀드는 연간 누적 기준으로도 순유출(40억5천만달러)로 전환됐다.

외국인은 8월13일께부터 국내 유가증권시장에서 강한 매수세를 보이며 총 6조원어치가 넘는 주식을 순매수했다.

이는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으로 인도·인도네시아 등 취약국의 위기설이제기되면서 경상수지 흑자와 탄탄한 외환보유액을 유지하고 있는 한국의 매력이 부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앞으로 양적완화 축소에 관한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결과와 미국의 부채 한도 협상, 시리아 사태, 연준 후임 의장 인선 등 글로벌 금융시장에 파장을 미칠 요인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이들 변수를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나온다.

이상재 현대증권 연구원은 "일부 이머징 마켓의 위기설이 한국엔 차별적 요인으로 작용해 글로벌 투자자금의 선택과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여러 가지 변수들을 지켜봐야 하지만 그중에서도 결국은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와리스크 해소가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hoon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