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업계 M&A 막올랐다…증권사 매물 향방은>

입력 2013-12-24 20:10  

우리투자증권의 매각이 일단락되면서 인수·합병(M&A) 시장에 매물로 나온 나머지 증권사의 향방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자본총계 기준 상위 10개 증권사 가운데 시장에 매물로 나왔거나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곳은 우투증권을 제외해도 현대증권[003450],동양증권[003470], 대우증권[006800] 등 3개사다.

이날 우투증권 패키지의 가격이 우리금융[053000]과 정부의 예상보다 낮은 가격에 매각된 점은 나머지 매물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농협금융이 제시한 우투증권 패키지 인수가격은 약 1조1천500억원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대 1조5천억원을 기대했던 우리금융과 정부의 기대치에 한참 못 미치는 매각 가격이다.

대형사부터 중소형사까지 현재 M&A 시장에서 매물로 인식되는 증권사는 10개에가깝다. 가뜩이나 공급이 수요를 웃도는 상황에서 우투증권이 시장의 예상보다 낮은가격에 팔린 것은 다른 매물의 매각가치 협상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

업계에서는 이번 인수전의 '패자'인 KB금융지주가 방향을 틀어 동양증권 인수에나설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현재 동양증권은 대만 유안타증권과 인수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공개입찰 방식으로 매각이 진행되면 국내 기업에 인수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실제로 KB금융[105560]은 우투증권 패키지 본입찰을 앞두고 자사가 동양증권 인수를 추진한다는 소문이 돌자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우투증권과 동양증권을 비롯한증권사 M&A 추진을 지속적으로 검토해 왔다"고 지난 16일 공시했다.

동양증권은 그룹 사태로 주가가 급락하면서 규모 대비 인수비용이 저렴해졌지만, 계열사 기업어음(CP) 불완전판매 이슈가 향후 줄소송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부담스러운 부분이다.

투자은행(IB) 조건을 갖춘 현대증권도 현대상선[011200]이 보유한 지분(9월 말현재 5천307만736주)의 장부가액보다 현재 시가가 훨씬 낮아 가격면에서 매력이 있다.

다만 인수자 입장에서는 M&A 이후 구조조정 시 업계에서 강성으로 알려진 현대증권의 노조가 부담이 될 수 있다.

업계에서는 범현대가를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는다. 현재 현대차[005380] 그룹과 현대중공업[009540] 그룹이 각각 HMC투자증권[001500]과 하이투자증권을 보유하고 있지만 규모가 작아 현대증권을 인수해 덩치를 키우는 것을 고려해볼 만하다.

대우증권의 매각 작업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현재 금융당국은 정책금융기능 연계성 때문에 당분간 대우증권을 매각 대상에서제외한다고 밝혔지만, 업계는 우투증권 매각 흥행을 위해 그동안 당국이 대우증권의매각을 보류한 것으로 보고 있다.

대형 매물 외에도 최근 매각 협상에 실패한 아이엠투자증권을 포함해 이트레이드증권[078020], 리딩투자증권, 토러스투자증권 등 중소형 매물도 많은 상황이다.

그러나 중소형사 매물은 인수 시 자산 규모를 늘리는 데 큰 도움이 안 되고 특화된 수익구조를 지닌 것도 아니어서 M&A 성사가 쉽지 않다.

최근 금융당국이 증권사 M&A 촉진방안도 내놨지만 업계의 기대감은 높지 않다.

서영수 키움증권 연구원은 "증권사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워낙 낮은 상황에서M&A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것은 어렵다"며 "증권사 M&A 유인책이 인수 메리트를 높일 수는 있지만 이 정책 하나만 보고 인수에 나설 곳은 없을 것"으로 봤다.

ykb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