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양회 개막…경제성장률 조정 여부 주목>

입력 2014-03-03 11:07  

성장률 전망치 7.5%면 경기부양 기대감 높아져7.0%로 낮춰 제시하면 국내증시 부담으로 작용

중국 양회(兩會)가 3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막함에 따라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 하향조정 가능성과 구체적인 정책 내용에 시장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양회는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와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동시에 열리는 것으로 중국의 최대 연례 정치행사다.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 체제 2년차를 맞아 이번 양회에서 개혁과 경제구조 전환을 위한 각종 법적, 제도적 조치를 내놓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경제 분야에서는 그림자 금융, 부동산, 지방부채 등 경제 성장의 발목을 잡는현안에 대한 개선 조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그림자 금융은 국제적 이슈가 될 정도로 중국 경제에 부담을 주고 있다.

그림자 금융이란 전통적인 은행 대출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효과를 내는 여신 행위로 감독의 사각지대에서 이루어지는 금융거래다.

눈덩이처럼 커진 지방정부 부채도 골칫거리다.

중국의 지방정부 부채는 2010년 말 10조7천억 위안에서 지난해 6월 말 17조9천억 위안으로 늘었다. 부채를 관리해야 하는 지방정부로선 사회간접자본(SOC) 투자를확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이유로 중국이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연 7.5%에서 낮출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중국이 개혁과 경제구조 전환에 나서면서 고성장보다는 안정 속의 질적 성장과분배, 구조조정, 환경문제 등에 경제정책의 방점을 찍다 보니 경제성장률 전망치가7.0%까지 하락할 수 있다는 의견들이 나오고 있다.

중국은 지난해 7.7%의 경제성장을 이뤘고 12차 5개년 계획 기간의 성장률 목표치를 7.0%로 제시해 올해 7.0% 성장하더라도 목표치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

중국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성장률 전망치를 7.5%로 제시한다면 경기부양에 대한 기대가 유지되겠지만 하향조정한다면 국내 증시에는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윤창용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중국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7.5%로 제시한다면소규모 부양책을 기대할 수 있지만 7.0%로 낮추면 공급과잉 해소와 그림자 금융 단속 등을 강화하며 투자 증가세가 한 단계 낮아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지난 1월 말 현재 세계 주요 투자은행(IB) 11곳이 전망한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 평균은 7.5%이다. 도이치방크가 8.6%로 가장 높게 잡았고 바클레이와 모건스탠리가 7.2%로 가장 낮게 전망했다.

또 1월 국제통화기금(IMF)은 7.5%, 국제부흥개발은행(IBRD)은 7.7%를 각각 제시했다.

경제성장률 이슈는 국내 증시에는 부담이지만 중국의 개혁 조치가 정책 수혜주를 형성될 수 있다.

중국이 지난해 12월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제시한 올해 경제 정책의 6대 과제를주목할 필요가 있다. 국가 식량안보, 산업 구조조정, 채무위험 방지, 지역 조화발전, 민생 개선, 대외개방 확대 등이다.

이들 정책의 구체적인 계획이 발표되면 관련 산업이 수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박옥희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한국 증시에서 중국 정책 수혜주를 찾기는 쉽지않지만 중국 수출 비중이 확대되고 있는 화학, IT, 자동차부품, 음식료 업종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kak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