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그룹 수익구조 정상화 안되면 내년도 위험"

입력 2014-03-24 16:00  

한국신용평가 크레디트 세미나…"해운업황 개선 난망"

현대그룹이 자구계획 이행에 따라 올해 유동성위기를 넘기더라도 수익구조의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내년에도 위험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류승협 한국신용평가 기업그룹평가본부 실장은 24일 한국신용평가 주최의 크레디트 세미나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현대그룹의 재무구조 등을 설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류 실장은 "올해 현대그룹은 모두 2조2천억원의 현금 유출 부담이 있는데 보유현금과 구조조정을 통해 2조7천억원의 상환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며 "매각, 투자유치의 일부 지연 가능성이 있지만 올해는 큰 문제가 안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대그룹 구조조정 계획의 핵심으로 현대상선[011200]의 LNG(액화천연가스) 운송사업과 현대증권[003450] 매각을 꼽았다.

류 실장은 "LNG전용선 매각이 차질없이 이뤄지면 순차입금이 9천억원 축소되는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현대증권을 너무 싸게 팔면 재무구조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현대그룹의 자구책이 무리없이 추진되면 현재 1천%가 넘는 부채비율이 400%대로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현대그룹이 내년에 또 위기에 빠지지 않으려면 현대상선 등 주력 계열사의수익성이 좋아져야 한다고 류 실장은 강조했다.

그는 "올해 해운산업의 정상화가 중요하지만 지난해와 비교해 업황이 크게 나아질 가능성은 작다"며 "세계 1∼3위 해운선사들의 동맹체인 'P3네트워크'의 출범도현대상선의 수익성 개선에는 부정적인 요인"이라고 말했다.

정민수 기업금융평가본부 실장도 산업별 전망 발표를 통해 "조선업 경기를 판단하는 지표들이 낮은 수준에서 횡보세를 보이고 있다"며 "올해 조선업의 전반적인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고 바닥을 확인하는 수준에 머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한국신용평가는 최근 차입금 상환부담 과중, 영업손실과 금융비용 부담에따른 대규모 적자, 해운산업의 불황 등을 근거로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017800], 현대로지스틱스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인 'BB+'으로 내렸다.

이와 관련 류 실장은 "투자등급을 준 한진해운[117930](BBB)과는 달리 현대상선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한 이유는 지배구조의 차이 때문"이라며 "대한항공[003490]이지원의사를 밝힌 한진해운과는 달리 현대상선에는 지배구조상 파생상품 부담이 있다"고 설명했다.

kong7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