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이사장 "기업들 고배당 유도…인센티브 도입"

입력 2014-07-20 09:00  

새 배당지수 연내 개발하고 고가주 액면분할도 추진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18일 국내 기업들의 고배당을 유도하기 위해 하반기 중 배당 인센티브제를 도입하고 새로운 배당지수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 이사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국 기업의 배당성향과 배당수익률이 외국기업에 비해 상당히 낮다"며 "거래소 차원에서 상장기업 배당 촉진을 위해 다양한인센티브제를 마련하는 한편 상품성 있는 새로운 배당지수를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최 이사장의 이 같은 발언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필두로한 새 경제팀이 내수 활성화를 위해 기업들의 배당 활성화를 강조하고 나선 것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그는 "업계에서 우리나라의 배당문화가 바뀌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임없이 나온다"며 "지수가 박스권에 갇혀 투자수익률이 잘 나지 않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배당으로라도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거래소에 따르면 우리나라 기업의 배당성향은 22.4%, 배당수익률은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이 각각 1.1%, 0.8%다. 외국의 평균 배당성향(47.7%)과 배당수익률(2.7%)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최 이사장은 "거래소는 올해 안으로 고배당지수와 우선주지수 등 새로운 배당지수를 개발해 배당주 투자의 저변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거래소는 지난 2003년 배당실적이 우수한 기업을 대상으로 한 배당지수를 만들어 운영해오고 있으나, 코스피200지수 등 다른 지수와의 차별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새 배당지수가 마련되면 이를 바탕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 등이 후속 개발될것으로 최 이사장은 기대했다.

거래소는 나날이 높아지는 배당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배당 우수법인을 선정해포상하거나 이들 기업에 상장수수료나 연부과금을 면제하는 혜택도 준비 중이다.

최 이사장은 아울러 거래 활성화를 위해 고가주의 액면분할도 적극 권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상장 종목 중 주가가 100만원을 넘어서는 경우 거래가 원활히 이뤄지는데 한계가 있다"며 "액면분할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하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 및 외국인 기관투자자의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직접 기관을 방문하는등 적극적인 '마케팅'을 벌이겠다는 의지도 보였다.

거래소는 이외에도 오는 9월부터 시간외거래 매매체결 주기를 기존 30분에서 10분으로 단축하고 가격변동폭도 ±5%에서 ±10%로 늘리는 방안을 시행한다.

거래소는 또 오는 11월 코스닥시장의 관리종목 매매방식을 현행 30분 단일가매매에서 접속매매로 변경할 계획이다.

상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도 계속될 전망이다.

그는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삼성SDS의 연내 상장(10월)이 확정됐고 삼성에버랜드도 이르면 12월께 상장할 것"이라며 "연간으로는 유가증권시장에 10개 기업 이상이신규 상장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하반기 60~70곳, 코넥스시장에서도 50곳 정도가 추가 상장될것으로 그는 내다봤다.

최 이사장은 "하반기에는 소위 '박스피'(박스권+코스피)에서 벗어나야 한다"며"거래소가 집행기관으로서 금융위원회가 개선한 제도를 시장에서 실행에 옮기는 데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yuni@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