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오너 리스크'…"코리아 디스카운트의 핵심"(종합)

입력 2015-08-10 09:29  

<<롯데그룹주 오너리스크 관련 증권사 보고서 관련 내용 추가>>"지배구조 개선하고 기관투자자 적극적 의견 내야" 주장도

롯데 일가의 볼썽사나운 집안 싸움으로또다시 재벌 경영체제의 병폐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되풀이되는 '오너 리스크'는 국내 증시의 저평가를 유발할 뿐만 아니라 한국의자본 시장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제라도 시장의 신뢰 회복과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오너 리스크'에 멍드는 한국 증시 최근 불거진 형제간의 낯뜨거운 싸움으로 롯데그룹은 창사 이래 최대 위기에 처했다.

불투명한 지배구조에 대한 비판이 쏟아지고 '반(反) 롯데' 정서가 퍼지고 있다.

연말 재입찰 예정인 시내 면세점 특허 재승인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아직은설익은 관측도 나온다.

대주주의 독단적인 의사 결정이나 대주주 관련 사건이 기업에 손해를 미치는 '오너 리스크'의 전형적인 사례다.

'오너 리스크'는 국내 증시에서 고질적인 불안 요인이 된 지 오래다.

최근에만 해도 한진그룹이 지난해 12월 발생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 회항 사건으로 흔들렸다. 당시 유가 하락이라는 호재에 항공주가 급등하던 시기였지만 대한항공은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리지 못했다.

현대차그룹은 한전부지 고가매입 논란과 현대글로비스 지분 매각 시도 등으로주가가 곤두박질 쳤다.

삼성그룹은 최근 경영권 승계에 영향을 주는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 건으로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와 전쟁을 치렀다. 합병은 성공했지만 양사 주가는급락하고 있다.

롯데그룹주들도 최근 주가가 하락세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달 27일 신동주-신동빈 형제의 다툼이 알려진 직후에는 경영권을 둘러싼 지분 확보 경쟁 가능성에 주가가 급등세틀 탔지만 이내 하락세로 돌아섰다.

롯데제과는 지난달 29일 장중 최고 219만2천원까지 치솟았으나 '오너 리스크'가부각되면서 이달 7일에는 장중 174만7천원까지 떨어졌다. 이 기간 하락률이 20.30%에 달한다.

롯데칠성 역시 지난달 29일의 고점 238만6천원과 이달 6일의 저점 188만8천원을비교하면 20.87%나 급락했다.

이밖에 롯데쇼핑, 롯데케미칼, 롯데하이마트, 롯데푸드, 롯데손해보험, 현대정보기술 등 롯데 계열 상장사 모두 최근 주가가 약세 흐름을 나타냈다.

증권사들은 롯데쇼핑 등의 목표주가를 줄줄이 하향조정하고 있다.

HMC투자증권은 실적 부진과 오너 리스크를 반영해 목표주가를 종전 27만원에서25만원으로 내렸다.

박종렬 연구원은 "경영권 분쟁의 종료와 지배구조 개선에 대한 노력 없이는 당분가 주가 약세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정적인 업황과 오너 리스크를 고려하면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며롯데하이마트의 목표주가도 종전 9만4천원에서 7만7천원으로 내렸다.

대신증권은 롯데쇼핑 목표주가를 기존 33만원에서 27만5천원으로 낮췄다.

유정현 연구원은 "경영권 분쟁이 예상보다 길어질 경우 장기적으로 경쟁력이 크게 약화될 수 있다"며 지배구조 개선이 경쟁력 회복의 우선조건이라고 말했다.

유안타증권도 롯데쇼핑에 악재가 겹쳤다며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보유'로 낮추고 목표주가도 기존 32만원에서 23만5천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롯데그룹 주가가 경영권 분쟁으로 널뛰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1월 신동주 전 일본롯데 부회장이 일본 내 롯데그룹 자회사 임원직에서 해임된 사실이 알려졌을 당시에도 주가 변동성이 크게 확대됐다.

◇ "재벌 문제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핵심" '오너 리스크'는 한국 증시가 주요국에 견줘 제값을 못 받는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코리아 디스카운트'의 주요인으로 과거에는 북한과의 대치 등 지정학적 요인이꼽혔지만 최근에는 불투명한 기업 지배구조와 낮은 배당수익률 등이 부각되고 있다.

정부의 정책적 유도와 사회적 분위기가 더해지며 주주친화 정책이 강화되고는있지만, 이번 롯데 사태는 여전히 후진적인 현실을 여과 없이 드러냈다.

최근 코스피가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도 이런 상황을 반영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류용석 현대증권 시장전략팀장은 "증시 하락세의 궁극적인 이유는 대표 기업들의 경쟁력 약화 때문이며 여기에는 지배구조에 대한 실망도 포함된다"며 "하락 국면에서 지수를 방어하던 연기금도 최근에는 매도세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해외 언론과 투자자들의 시선도 따갑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7일 족벌 기업의 승계 분쟁이 한국에서 특히 빈번하고 해로운 형태로 나타났다며 롯데가의 이번 경영권 분쟁 내용을 소개했다.

포브스도 지난 3일 한국인들이 재벌가의 경영권 다툼에 익숙하며 이것만큼 관심을 사로잡는 것도 없다면서 이번 롯데가의 사례를 전했다.

앞서 SK와 한화그룹 등 재벌 총수들이 재판을 받던 지난 2012년 이코노미스트는한국 재벌의 불법적인 경영권 승계와 세금 탈루 등이 주주 이익을 훼손할 가능성이크다고 지적한 바 있다.

한국 증시가 저평가돼 있는 근본 원인이 북한의 위협보다는 한국 대기업의 지배구조 때문이라는 지적도 했다.

'오너 리스크'로 기업 가치가 훼손되는 사례가 반복되면서 곪을대로 곪은 재벌문제가 한국의 자본시장을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송민경 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은 "상식에서 벗어난 재벌 문제가 기업은 물론시장과 감독 당국에 대한 불신까지 초래한다"며 "이는 증시 발전을 가로막는 핵심적인 요소로, 자본시장의 위상을 추락시키고 시장 위기를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사태를 자성의 계기로 삼아야 하며 '스튜어드십 코드' 등을 조속히도입해야 한다"면서 "기업은 지배구조를 개선하고 주주 가치를 높여야 하며 기관투자자를 비롯한 주주들은 더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도 "국민연금 등 기관 투자자가 수동적으로 의결권을행사하고 주식만 사고팔 게 아니라 비공개 대화 등 '주주 관여(engagement)'를 통해문제점을 찾고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소장 역시 "금융위원회가 주주 관여의 원칙과 절차를 정한 스튜어드십 코드를 조속히 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doubl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