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MBK, 홈플러스 품었다…인수대금 7조2천억(종합2보)

입력 2015-09-07 17:16  

<<인수가격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고 홈플러스 현황 반영.>>2년간 1조원 투자하기로…테스코 '선배당'은 불발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159910]가 영국 테스코(Tesco PLC)로부터 홈플러스를 인수하는 데 성공했다.

인수대금은 7조2천억원으로,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CPPIB)와 캐나다공무원연금(PSP Investments), 테마섹(Temasek) 등이 홈플러스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MBK 컨소시엄은 향후 2년간 홈플러스에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MBK파트너스는 7일 홍콩에서 테스코와 홈플러스 지분 100%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지분 100%를 5조8천억원에 매입하고 차입금 1조4천억원을 떠안는 방식이다.

다만, MBK는 이런 인수가격이 테스코가 홈플러스를 통해 발표한 가격인 42억4천만 파운드(환율 반영 7조6천800억원 수준)와 차이를 보이는 이유는 국가별 다른 회계 기준으로 보유 차입금을 다르게 인식한 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홈플러스 인수금액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바이아웃(buyout) 거래 기록에 해당한다.

또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도 2007년 신한금융지주의 옛 LG카드 인수가격인 6조6천765억원을 웃도는 사상 최대 규모이다. 토종 사모펀드가 7조원에 달하는거대 M&A에 성공한 것도 처음이다.

MBK는 이번 홈플러스 인수전에서 피너티에쿼티파트너스(AEP)-KKR 컨소시엄과 칼라일그룹과 경쟁을 벌였다.

MBK는 그간 테스코 측이 추진하던 '선 배당 지급'은 하지 않기로 했으며 합병에따른 직원 위로금 지급 여부도 계약서 상에는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위로금 지급 여부는 홈플러스 경영진이 결정할 문제로 남게 됐다.

홈플러스는 1999년 영국 테스코에 넘어간 지 16년 만에 새 주인을 맞게 됐다.

국내 가장 큰 규모의 멀티채널 유통기업 중 하나인 홈플러스는 대형마트와 기업형슈퍼마켓(SSM) 부문 2위를 차지하고 있다. 140개 대형마트와 375개 슈퍼마켓, 327개편의점, 베이커리, 물류센터, 아카데미, 홈플러스 e파란재단 등으로 구성돼있다.

한국회계원칙(GAAP) 기준 홈플러스는 2014회계연도에 매출 8조6천억원, 상각전영업이익(EBITDA) 7천880억원을 각각 올렸다.

MBK 컨소시엄은 "홈플러스의 시장 선도적 지위와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2년간 1조원의 투자를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광일 MBK파트너스 대표는 "홈플러스는 국내 유통업계의 선도기업으로 가장 높은 수익성을 내는 우량기업이며 전망도 밝다"고 말했다.

이어 "홈플러스 직원들의 현 고용 조건과 단체교섭 동의를 존중하며, 인위적인인력 구조조정은 없다"며 "MBK는 직원들과 노동조합, 협력사, 고객 등 이해관계자들과 생산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경영진과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MBK파트너스는 2005년 3월에 설립된 자산규모 미화 82억 달러에 이르는 국내 최대 사모펀드이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최대 사모펀드 그룹 중 하나이다. 서울과도쿄, 상하이, 홍콩 등에 사무소를 두고 있는 MBK는 지금까지 22개 기업에 투자했다.

컨소시엄에 참여한 캐나다연금투자위원회는 1천800만명의 캐나다 연금납부자와수혜자를 대신해 캐나다국민연금(CPP)에서 지급되는 연금 외의 자금을 투자하는 전문 투자 운영 기관이다. 6월 말 기준 CPP 펀드 규모는 2천686억 캐나다 달러다.

캐나다공무원연금은 올해 3월 말 기준 순자산 규모가 1천120억 캐나다 달러로,캐나다에서 가장 큰 연금투자 기관이다.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테마섹은 1974년에 설립돼 올해 3월 말 기준 2천660억 싱가포르 달러 규모를 운영하는 투자 회사로 성장했으며 전 세계 11개 지역에 사무소를 두고 다양한 부문에서 투자하고 있다.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