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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 코스피200 선물·옵션거래 상장 1년 만에 2.5배로 급증

입력 2016-08-02 12:00  

지난해 7월 20일 도입된 미니 코스피200 선물·옵션(미니상품) 거래량이 상장 1년 만에 2.5배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미니선물과 미니옵션의 올해 4∼7월 일평균 거래량은각각 4만1천111계약과 13만1천659계약을 기록했다.

이는 원지수상품인 코스피200선물과 코스피200옵션 거래량의 각각 33%와 9%에해당하는 수준이다.

미니상품은 코스피200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다는 점에서 코스피200 선물·옵션과 동일하지만 계약당 거래금액을 5분의 1로 줄여 소액투자자들의 참여가 쉽도록 한것이 특징이다.

상장 초인 작년 3분기 미니선물의 일평균 거래량은 1만6천422계약, 미니옵션은5만3천279계약으로, 분기별 일평균 거래량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고영태 거래소 주식파생제도팀장은 "해외 대표 미니상품인 미니S&P500선물과 미니Nikkei225선물의 거래량이 상장 첫해에 각각 원지수상품의 6%와 29%였던 점을 고려하면 성공적"이라고 말했다.

미니선물·옵션 시장에서 기관과 외국인의 거래량은 올 2분기와 7월에 86%와 82%로 전체 거래량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장기적인 위험관리를 위해 미결제약정수량을 보유하는 투자자도 꾸준히 늘었다.

올 2분기 기준 미니선물과 미니옵션의 일평균 미결제약정수량은 각각 2만6천828계약과 26만9천155계약으로, 도입 초기의 3.9배와 4.7배로 증가했다.

이는 코스피200선물과 코스피200옵션 미결제약정수량의 21%에 해당한다.

미니선물의 최우선호가스프레드(최우선매도호가-최우선매수호가)는 도입 초기 0.042포인트에서 올 2분기에 0.028포인트로 큰 폭 개선됐다.

거래소는 향후 미니상품시장이 성공적인 위험관리 시장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시장 조성을 통한 유동성 공급과 국내외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할 예정이다.

지난달 11일부터 만기가 긴 원월물(만기가 최근월물보다 뒤에 설정된 종목)에유동성을 공급하기 시작한 데 이어 원월물 시장 조성을 주식선물을 비롯해 모든 파생 상품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고영태 팀장은 "'찾아가는 마케팅'을 확대하고 투자자의 니즈가 시장에 반영될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hanajja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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