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후 첫날 금융시장 '차분'

입력 2016-12-12 11:23  

2004년 탄핵 사태 때와 다른 분위기…12월 미 FOMC에 더 주목헌재 결정 전까지 경계심리는 지속될 듯

금융시장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의 국회통과 후 첫 거래일인 12일 큰 충격 없이 차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시장 참가자들이 탄핵안 가결을 '불확실성 해소'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보면서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 때와는 사뭇 다른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다.

12일 오전 10시56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3.58포인트(0.18%) 오른 2,028.27을 나타내며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환율시장에도 이번 탄핵 가결이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편이다.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같은 시간 달러당 1,171.4원으로 전일 종가보다 5.5원 올랐다.

그러나 이날 원/달러 환율 상승세는 국내 정치 상황보다는 달러 강세의 영향을받은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13∼14일(현지시간) 열리는 미국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기준금리인상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면서 달러화가 강세 압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탄핵안이 가결된 지난 9일 한국의 국가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도 43bp(0.43%)로 전 거래일과 같았다.

이는 12년 전의 노 대통령 탄핵 사태 때 금융시장이 크게 출렁거렸던 것과 상반된 흐름이다.

노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이 가결된 2004년 3월 12일 코스피는 2.4% 급락했고 원/달러 환율은 0.9% 상승했다.

탄핵 가결 가능성이 작게 점쳐졌던 노 대통령 탄핵 사태 때와 달리 국민 대다수가 이번 박 대통령 탄핵안에 찬성하고 가결을 예상해 온 만큼 전반적인 충격이 덜하다는 분석이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박 대통령 탄핵에 대한 시장 반응이 2004년과다르게 나타나고 있다"며 "시장은 이미 한 달 이상 탄핵 가능성을 주가에 반영하는과정을 거쳤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 탄핵안 가결 이후 금융시장은 오히려 지우마 호세프 브라질 대통령탄핵 전후의 흐름과 유사한 궤적을 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호세프 대통령은 비리 스캔들과 재정회계법 위반으로 탄핵 심판을 받고 올해 8월31일 대통령직에서 물러났지만 브라질 주식시장은 정권 교체를 호재로 해석해 오히려 강세를 이어갔다.

김 연구원은 "국내 증시는 2004년 노 대통령 탄핵 당시보다는 브라질 탄핵 사태때와 유사한 흐름을 보일 전망"이라며 "이 과정에서 시장은 정치 불확실성에 민감했던 과거와 달리 다시 글로벌 경제에 이목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영교 LIG투자증권 연구원도 "올해 들어 기업이익 개선세가 뚜렷했음에도 한국증시가 푸대접을 받은 원인 중 하나로 정부 정책에 대한 불신과 부패를 들 수 있다"며 "정치권의 이번 판단이 한국 증시의 질적 개선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미국 12월 FOMC라는 글로벌 빅 이벤트를 코앞에 둔 만큼 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남아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자체는 시장에 선반영돼 있지만 향후 금리 인상 속도가 더빨리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만약 이번 FOMC에서 기준금리 인상과 함께 내년 3차례 이상의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매파(통화긴축 선호)'적 신호가 짙어지면 시장에 충격을 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또 탄핵소추안에 대한 헌법재판소 심리가 남은 만큼 정치적 요인에 의한 시장불안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백찬규 KB투자증권 연구원은 "헌재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탄핵이 끝난 것이 아니기에 경계심리는 지속될 것"이라며 "심리 진행 속도에 따라 내년 1분기 혹은 중반에 새 국가수반이 결정 날 것이고 그때까지는 불확실성이 계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sj9974@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