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효화장품 관련 상표출원 증가
최근 우리 음식문화의 지혜인 '발효식품'이 화장품업계의 새로운 추세를 형성하면서 관련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12일 특허청이 발효(fermentation) 등과 같은 단어와 결합한 상표출원을 분석한결과, 2006년까지 단 1건에 불과했으나 2007~2009년 29건, 2010년 11건, 2011년 20건, 2012년 29건으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발효화장품 상표의 흐름을 보면 2010년까지는 '발효', '효소발효' 등 단순히 발효제품임을 나타내는 표장이 주로 출원됐다.
그러나 2011년부터는 '홍삼 발효', '발효 복분자', '플라워 발효', '석류 발효'등으로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던 과일, 꽃 등에 발효기술을 접목하는 경향으로 상표 출원이 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효화장품은 일본·중국·동남아 등에 '한류 미용'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의 한 회사는 일본에 막걸리를 이용한 발효화장품을 출시하면서 대표적인한류스타 '지우히메'(최지우)를 모델로 내세워 전방위적인 시장공략을 펼치고 있다.
박은희(상표2과) 과장은 "발효화장품은 아름다움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잡을 수 있고 한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최근 우리 음식문화의 지혜인 '발효식품'이 화장품업계의 새로운 추세를 형성하면서 관련 상표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12일 특허청이 발효(fermentation) 등과 같은 단어와 결합한 상표출원을 분석한결과, 2006년까지 단 1건에 불과했으나 2007~2009년 29건, 2010년 11건, 2011년 20건, 2012년 29건으로 해마다 늘어나는 추세다.
발효화장품 상표의 흐름을 보면 2010년까지는 '발효', '효소발효' 등 단순히 발효제품임을 나타내는 표장이 주로 출원됐다.
그러나 2011년부터는 '홍삼 발효', '발효 복분자', '플라워 발효', '석류 발효'등으로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되던 과일, 꽃 등에 발효기술을 접목하는 경향으로 상표 출원이 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발효화장품은 일본·중국·동남아 등에 '한류 미용'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국내의 한 회사는 일본에 막걸리를 이용한 발효화장품을 출시하면서 대표적인한류스타 '지우히메'(최지우)를 모델로 내세워 전방위적인 시장공략을 펼치고 있다.
박은희(상표2과) 과장은 "발효화장품은 아름다움과 건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잡을 수 있고 한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릴 수 있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망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