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 하반기부터 이행키로 한 박근혜 대통령의 106개 지역공약에 대전·충남·세종지역 14개 사업이 포함돼 해당 사업의 내용과 추진 계획 등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지역공약 이행계획에 따르면 대전지역 7개 사업이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사업은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 지원 ▲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착공 추진 ▲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지원 ▲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및 연장선 타당성 검토 추진 ▲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 회덕IC 건설 지원 등이다.
이 가운데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착공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지원,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회덕IC 건설 지원 등은 특별한 갈등 요인이 없어 예정대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학벨트와 도시철도 2호선 등 일부 사업은 사업내용과 추진방식 등을놓고 야당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 추진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과학벨트의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가 지난 3일 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에 두는 내용 등을 담은 '과학벨트 거점지구 조성 및 대덕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하면서추진의 물꼬를 트게 됐다.
그러나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가 "미래부와 대전시의 업무협약은 과학벨트를빈껍데기로 만드는 것으로 원천무효"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정상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도 지상고가 및 노면(트램) 등 건설방식을 둘러싼 갈등으로 정상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시는 이달 말까지 '민·관·정 추진위원회'를 통해 건설 방식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민단체의 반발이 워낙 커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보인다.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도 관련 내용을 담은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국회 통과가 지연되면서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도청이전지원특별법은 지난달 20일 국회에 재상정됐지만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통과되지 못했다.
충남·세종지역에서도 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 제2서해안 고속도로 건설,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과학벨트 구축 및 지역연계 개발, 명품 세종시 건설, 충청권 광역철도(논산∼대전∼세종∼청주) 건설 등 7개가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특히 서해안고속도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추진되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지난 5월 말 열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선정 등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에서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인정받음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될예정이다.
경기도 평택과 충남 부여를 잇는 이 고속도로는 총연장 86.3㎞, 왕복4차로 규모로 2019년 완공 개통된다.
하지만 과학벨트 수정추진 논란이 계속되면서 세종시와 충남 천안시에 조성될예정인 과학벨트 기능지구 사업이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있다.
sw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5일 기획재정부가 내놓은 지역공약 이행계획에 따르면 대전지역 7개 사업이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사업은 ▲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조성 지원 ▲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 ▲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착공 추진 ▲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지원 ▲ 도시철도 2호선 조기착공 및 연장선 타당성 검토 추진 ▲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 회덕IC 건설 지원 등이다.
이 가운데 충청권 광역철도망 대전구간 전철화 사업 조기착공 추진, 원도심 주거환경개선사업 조기착공 지원, 철도문화메카 육성사업 지원, 회덕IC 건설 지원 등은 특별한 갈등 요인이 없어 예정대로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과학벨트와 도시철도 2호선 등 일부 사업은 사업내용과 추진방식 등을놓고 야당과 시민단체의 반발이 거세 추진 과정에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과학벨트의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와 대전시가 지난 3일 과학벨트 거점지구 핵심시설인 기초과학연구원을 엑스포과학공원에 두는 내용 등을 담은 '과학벨트 거점지구 조성 및 대덕특구의 창조경제 전진기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서'에 서명하면서추진의 물꼬를 트게 됐다.
그러나 민주당과 일부 시민단체가 "미래부와 대전시의 업무협약은 과학벨트를빈껍데기로 만드는 것으로 원천무효"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정상 추진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도시철도 2호선 건설사업도 지상고가 및 노면(트램) 등 건설방식을 둘러싼 갈등으로 정상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시는 이달 말까지 '민·관·정 추진위원회'를 통해 건설 방식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계획이지만 시민단체의 반발이 워낙 커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보인다.
충남도청 이전부지 개발 지원도 관련 내용을 담은 '도청이전특별법 개정안'의국회 통과가 지연되면서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도청이전지원특별법은 지난달 20일 국회에 재상정됐지만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가 재정부담을 이유로 반대하면서 통과되지 못했다.
충남·세종지역에서도 도청 이전 소재지 지원, 제2서해안 고속도로 건설, 공주·부여 백제역사문화도시 조성, 보령∼울진 고속도로 건설, 과학벨트 구축 및 지역연계 개발, 명품 세종시 건설, 충청권 광역철도(논산∼대전∼세종∼청주) 건설 등 7개가 지역공약에 포함됐다.
특히 서해안고속도로 교통정체 해소를 위해 추진되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지난 5월 말 열린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선정 등의 운영에 필요한 '재정사업평가자문회의'에서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인정받음에 따라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 추진될예정이다.
경기도 평택과 충남 부여를 잇는 이 고속도로는 총연장 86.3㎞, 왕복4차로 규모로 2019년 완공 개통된다.
하지만 과학벨트 수정추진 논란이 계속되면서 세종시와 충남 천안시에 조성될예정인 과학벨트 기능지구 사업이 차질을 빚는 게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있다.
sw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