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사 마케팅 ''살얼음''

입력 2009-12-29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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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제약사들이 의사들에게 제공하는 불법 리베이트 제공 금지가 시행된 지 5개월째를 맞고 있습니다.
실제 국내 제약사들의 영업 현장에서는 살얼음을 걷고 있다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양재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8월 제약사가 병·의원, 의사에게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하다 적발될 경우 보험약값을 인하하는 조치가 시행된 후 제약업계는 긴장의 연속입니다.

동아제약과 유한양행, 한미약품, 녹십자, 대웅제약, 중외제약 등 대형 제약사들은 규제가 시행된 후 서로 눈치를 보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대형 제약사의 한 영업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뾰족한 대안이 없다"며 "상위 제약사들은 현재 눈치만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분위기속에 하위권 제약사들은 오히려 틈새를 노리고 리베이트 제공도 서슴치 않고 있다는 게 업계에서 공공연히 흘러 나오고 있습니다.

중소형 제약사들은 대형병원이 아닌 의원급의 경우 틈새를 노리고 불법 리베이트를 여전히 제공하고 있다는 게 업계의 설명입니다.

실제로 식품의약품안전청은 이달 15일 복지부의 의뢰를 받아 병·의원에 불법적인 금품을 제공한 혐의로 영진약품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습니다.

중하위 제약사의 영업 관계자는 "리베이트를 제공하지 않고 매출이 감소하거나 제공하다 적발돼 약값이 내려가거나 큰 차이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다국적 제약사들은 기존 영업방식인 의학회 지원을 통한 ''메디컬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다는 게 제약업계의 설명입니다.

의사들 역시 개량신약이나 복제약보다는 오리지널 약 처방을 선호하고 있다는 점에서 리베이트 규제에서 다소 비껴난 모습입니다.

불법 리베이트 제공과 관련해 제약사들의 눈치 보기가 극심한 가운데 국내 제약사와 다국적 제약사들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습니다.

WOW-TV NEWS 양재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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