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저가항공사 이용객이 790만명을 넘어서면서 전체 매출이 5천억원을 돌파했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저가항공사 국내선 이용객은 701만명으로 2009년(494만명) 대비 41.9% 증가했고, 이에 따라 국내선 점유율도 27.4%에서 34.7%로 올라섰다.
국제선의 경우 2010년 한 해 동안 92만명이 이용해 2009년의 16만명에 비해 6배 가까이 늘었다.
국제선 점유율도 0.75%에서 3.5%로 증가했다.
9월 취항한 티웨이항공을 제외한 4개 저가항공사는 모두 매출액 1천억원을 넘었고, 5개 항공사 전체 매출액은 전년 대비 93.7%(2천647억원→5천126억원) 증가했다.
분기별로는 3분기까지는 4개 항공사 모두 매출과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증가했지만, 4분기에는 다소 감소하거나 정체된 모습을 보였다.
항공사별로는 제주항공이 가장 큰 매출을 기록했고, 진에어와 에어부산은 취항 이후 처음으로 연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제주항공의 매출은 전년 대비 79.4% 증가(878억원→1천575억원)했고, 영업손실액은 당초 예상(120억원)의 절반 수준(64억원)으로 줄었다.
진에어의 매출은 전년 대비 90.5% 증가(609억원→1천160억원)했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저가항공사 중 최대인 75억원과 9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에어부산의 매출은 67.4% 증가(721억원→1천207억원)했으며, 유일하게 2분기부터 4분기까지 연속으로 흑자를 유지하면서 연간 영업이익 흑자(42억원)를 기록했다.
이스타항공의 매출은 148.9% 증가(444억원→1천105억원)했으며, 연간 영업이익 적자는 전년 대비 79.6% 감소(-157억원→-32억원)했다.
저가항공사의 국제선 취항이 늘어나면서 전체 매출 가운데 국제선 매출 비중은 제주항공 46%, 진에어 38%, 에어부산 13% 순으로 조사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