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3D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62.9%, 수량기준 62.6%로 금액, 수량 모두 60%가 넘는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또 시장조사기관 GFK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유럽 3D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56.4%, 수량기준 59.2%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역시 1위에 올랐다.
지난해 미국과 유럽에서 판매된 3D TV 10대 중 6대가 삼성 제품이었던 셈이다.
삼성전자의 뒤를 이어 미국에서는 소니(금액 20.6%, 수량 21.4%), 파나소닉(금액 12.1%, 수량 11%), LG전자(금액 3.6, 수량 4.1%) 순으로 3D TV를 판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럽에서는 소니(금액 19.4%, 수량 18.9%), 파나소닉(금액 12.0%, 수량 10.3%), 필립스(금액 8.0, 수량 7.3%) 순으로 집계됐다.
미국과 유럽지역 모두 3D TV의 ''빅3''라고 할 수 있는 삼성과 소니, 파나소닉이 강세를 보였다.
특히, 이들 ''빅3''는 3D TV 구현방식에 있어 ''액티브 셔터글래스'' 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LG전자와 필립스 등이 대표하는 ''패시브 편광방식''을 압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이 같은 3D TV 판매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미국과 유럽 전체 평판 TV시장에서 금액과 수량기준 모두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미국 평판 TV시장에서 금액기준 35.6%, 수량기준 24.0%, 유럽 평판 TV시장에서는 금액기준 29.9%, 수량기준 26.6%의 점유율을 기록하면서 5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 자리에 올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올해는 스마트 TV 1천200만대, 3D TV 1천만대를 판매하는 등 총 4천500만대의 평판 TV를 판매해 6년 연속 TV 시장 1위를 차지할 것"이라며 "올 초 CES에서 공개한 베젤 두께 5mm의 스마트 TV를 오는 17일 출시하면서 세계 TV 시장의 주도권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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