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백화점들의 판매수수료를 공개하겠다고 나선 가운데 롯데백화점이 협력업체에 대해 슬라이딩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해 향후 귀추가 주목됩니다.
롯데백화점은 15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고 투게더, 하모니 2011''을 주제로 협력업체 대표 36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 5회 협력회사 초청 컨벤션''을 가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이 이번에 도입하는 슬라이딩 시스템은 판매 규모가 클 경우 그만큼 수수료나 마진에서의 이익을 보장하는 제도로, 카드업계와 유통업체간의 거래에서 형성되는 카드결제 수수료율과 비슷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사와 백화점이 100억원의 결제금액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율을 2%로, 200억원의 결제금액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율을 1.9%로 적용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이럴 경우 백화점업계의 입장에서는 100억원의 결제금액이 증가할 때마다 수수료율을 낮출 수 있어 이익이 환원되게 됩니다.
롯데백화점은 협력업체 이익 증대를 위해 우수 브랜드를 대상으로 매출목표를 10% 이상 초과 달성했을 경우 1~5%p의 마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롯데백화점이 100억원의 매출액을 통해 20%의 마진(20억원)이 발생하는 제품을 판매해 110억원의 매출이 나오게 되면 10억원에 대한 이익금 가운데 일부(1~5%p)를 협력업체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업체의 경우 인센티브 제공이 없어 사실상 목표를 달성한 일부 업체만 수혜를 입을 수 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판매 목표를 맞추기 위해 무리한 판촉 행사 등이 협력업체로 전가될 수 있어 내부 통제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 할인점에 자체 브랜드(PL/PB)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들은 ''슬라이딩 시스템''이 역으로 적용돼 매출이 일어나는 만큼 가격 인하 압력을 받아오기도 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15일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고 투게더, 하모니 2011''을 주제로 협력업체 대표 360여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 5회 협력회사 초청 컨벤션''을 가졌습니다.
롯데백화점이 이번에 도입하는 슬라이딩 시스템은 판매 규모가 클 경우 그만큼 수수료나 마진에서의 이익을 보장하는 제도로, 카드업계와 유통업체간의 거래에서 형성되는 카드결제 수수료율과 비슷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사와 백화점이 100억원의 결제금액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율을 2%로, 200억원의 결제금액이 발생할 경우 수수료율을 1.9%로 적용하는 등의 방식입니다.
이럴 경우 백화점업계의 입장에서는 100억원의 결제금액이 증가할 때마다 수수료율을 낮출 수 있어 이익이 환원되게 됩니다.
롯데백화점은 협력업체 이익 증대를 위해 우수 브랜드를 대상으로 매출목표를 10% 이상 초과 달성했을 경우 1~5%p의 마진 인센티브를 제공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롯데백화점이 100억원의 매출액을 통해 20%의 마진(20억원)이 발생하는 제품을 판매해 110억원의 매출이 나오게 되면 10억원에 대한 이익금 가운데 일부(1~5%p)를 협력업체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매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업체의 경우 인센티브 제공이 없어 사실상 목표를 달성한 일부 업체만 수혜를 입을 수 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판매 목표를 맞추기 위해 무리한 판촉 행사 등이 협력업체로 전가될 수 있어 내부 통제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실제 할인점에 자체 브랜드(PL/PB) 제품을 납품하는 중소기업들은 ''슬라이딩 시스템''이 역으로 적용돼 매출이 일어나는 만큼 가격 인하 압력을 받아오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