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현대건설 채권단과 현대차그룹이 오늘부터 현대건설 가격협상에 들어갔습니다.
이번 주 안에 인수대금을 결정할 예정인데 최종 합의까지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그룹은 지난 주말 현대건설 실사를 마무리하고 오늘부터 채권단과 가격협상을 시작했습니다.
양측은 이번주 금요일까지 최종 인수대금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앞서 제시한 인수가격은 5조1천억 원으로 여기서 최대 3%까지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건설 실사 결과 수천억 원대의 추가 부실이 발견됨에 따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내부에선 현대건설이 가지고 있는 부실채권과 앞으로 문제가 될 우발채무의 규모가 인수 가격의 3%를 넘어서는 만큼 가격을 더 낮춰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권단은 그러나 "이미 체결한 양해각서에 가격 조정 범위를 3%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기 때문에 추가 부실 규모와 상관없이 가격 조정 범위는 최대 3%를 넘을 수 없다"며 샅바싸움에 들어갔습니다.
당초 채권단과 현대차그룹은 이르면 이달 안에 현대건설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가격 인하폭을 놓고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이승필입니다.
이번 주 안에 인수대금을 결정할 예정인데 최종 합의까지 적지 않은 진통이 예상됩니다.
이승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차그룹은 지난 주말 현대건설 실사를 마무리하고 오늘부터 채권단과 가격협상을 시작했습니다.
양측은 이번주 금요일까지 최종 인수대금을 결정할 계획입니다.
현대차그룹이 앞서 제시한 인수가격은 5조1천억 원으로 여기서 최대 3%까지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건설 실사 결과 수천억 원대의 추가 부실이 발견됨에 따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 내부에선 현대건설이 가지고 있는 부실채권과 앞으로 문제가 될 우발채무의 규모가 인수 가격의 3%를 넘어서는 만큼 가격을 더 낮춰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채권단은 그러나 "이미 체결한 양해각서에 가격 조정 범위를 3% 이내로 제한하기로 했기 때문에 추가 부실 규모와 상관없이 가격 조정 범위는 최대 3%를 넘을 수 없다"며 샅바싸움에 들어갔습니다.
당초 채권단과 현대차그룹은 이르면 이달 안에 현대건설 매각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가격 인하폭을 놓고 양측의 주장이 엇갈리면서 그 결과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WOW-TV NEWS 이승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