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들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마케팅 비용률이 역대최고치로 치솟았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카드사의 총수익에서 마케팅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이 25.4%로 전년(20.6%)보다 4.8%포인트 상승했다고 밝혔다.
카드사들의 마케팅 비용률은 지난 2005년만해도 10.9%에 불과했지만, 지난 2008년(20.2%) 20%선을 넘어선 뒤 꾸준히 상승하는 추세다.
금감원은 연회비 면제와 무이자 할부, 사은품 제공 등 카드사의 마케팅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카드사의 경영에는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지적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카드사들이 마케팅 비용 지출을 늘리다 보니 마케팅비용률도 역대최고치에 달했다"며 "필요한 경우엔 카드사의 마케팅 실태에 대한 부분검사도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카드사들이 수익률이 높은 카드론 영업에 치중하면서 카드론 대출잔액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카드사들의 카드론 대출잔액은 23조9천억원으로 전년(16조8천억원)에 비해 42.3%(7조1천억원)나 증가했다.
카드론 대출이 급증한 것은 카드사들이 중소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 신용판매 부문의 수익률이 줄어들면서 현금대출 쪽으로 눈을 돌리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