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칼라 직군의 주류.담배 소비비중이 화이트칼라 직군보다 여전히 2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화이트칼라''와 ''블루칼라'' 직군 종사자들의 술.담배 소비 비중은 모두 감소한 반면 서비스.판매업 종사자들은 이같은 비중이 증가세를 보였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0년 가구주의 직업이 ''서비스 및 판매종사자''인 전국 2인 이상 근로자가구는 월평균 소비지출 221만4천79원 중 1.29%인 2만8천576원을 술과 담배를 사는 데 쓴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비중은 2005년 1.42%, 2006년 1.4%, 2007년 1.25%, 2008년 1.24%로 감소세를 보이다 2009년 1.25%에 이어 지난해 1.29%를 기록하며 최근 3년간 증가세를 이어갔다.
특히 서비스.판매업 근로자가구의 월평균 담배 소비지출은 지난해 2만296원을 기록, 2005년 2만93원 이후 2만원 아래로 떨어졌다가 5년만에 다시 2만원선을 넘어섰다.
이에 비해 관리자, 전문가 및 관련종사자, 사무종사자 등 ''화이트칼라''를 가구주로 둔 근로자가구의 소비지출 286만3천712원 중 술ㆍ담배(2만4천182원)가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0.84%로 2005년(1%)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장치기계조작, 단순노무 종사자 등 ''블루칼라'' 직군 가구의 지난해 월평균 소비지출 200만8천699원 중 술.담배(3만3천175원) 비중은 1.65%로, 화이트칼라 직군(0.84%)보다 월등히 높았다.
그러나 블루칼라 직군 역시 소비지출 가운데 술.담배가 차지하는 비중은 2005년(2%) 이후 꾸준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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