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급격한 유가상승으로 물류기업들이 운영원가 상승과 영업이익 감소 등으로 경영활동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300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유가가 10달러 상승할 때 물류기업의 운영원가는 평균 5.30% 상승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35%, 5.72%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운송분야별로는 해운부문의 운영원가 증가율이 7.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업이익 감소율도 8.08%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매출액이 가장 크게 감소한 운송분야는 육운부문으로 5.20% 감소했습니다.
대한상의는 "운영원가 요인이 다양한 제조업체와 달리 물류업체의 경우 유가 상승이 운영원가 상승으로 직결돼 영업이익에도 큰 타격을 입는다"면서 "원가상승분을 물류비에 반영 못해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운송주문 건은 아예 운행을 포기하기도 해 매출액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한편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70.3%의 기업들은 ''특별히 없다''고 응답했으며, ''화주에게 유가상승분을 부과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쳐 상당수의 물류기업들은 유가상승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300개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유가가 10달러 상승할 때 물류기업의 운영원가는 평균 5.30% 상승하고,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4.35%, 5.72%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운송분야별로는 해운부문의 운영원가 증가율이 7.64%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영업이익 감소율도 8.08%로 가장 크게 나타났습니다.
매출액이 가장 크게 감소한 운송분야는 육운부문으로 5.20% 감소했습니다.
대한상의는 "운영원가 요인이 다양한 제조업체와 달리 물류업체의 경우 유가 상승이 운영원가 상승으로 직결돼 영업이익에도 큰 타격을 입는다"면서 "원가상승분을 물류비에 반영 못해 이익을 남기지 못하는 운송주문 건은 아예 운행을 포기하기도 해 매출액 감소에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한편 유가상승에 따른 물류기업의 대응책을 묻는 질문에 70.3%의 기업들은 ''특별히 없다''고 응답했으며, ''화주에게 유가상승분을 부과한다''는 응답은 28.0%에 그쳐 상당수의 물류기업들은 유가상승분을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