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사회, 리비아 사태 출구전략 논의

입력 2011-04-14 06:50  

리비아 정부군과 반군 간의 교전이 장기적인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서방 주요국과 일부 중동 국가, 국제기구 등의 대표들은 13일 카타르 도하에서 `연락 그룹'' 회의를 열고 리비아 사태의 출구전략을 논의했다.

영국과 프랑스, 이탈리아, 터키, 모로코, 쿠웨이트 등 20여 개국과 유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아프리카연합(AU), 아랍연맹 대표가 참석한 이번 회의에서는 리비아 반군에 대한 군사적, 재정적 지원 방안과 무아마르 카다피 체제에 대한 제재 강화안 등이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이탈리아 외무부의 마우리치오 마사리 대변인은 지난달 말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의 후속으로 열린 이날 회의에서 "유엔 결의는 (반군의) 무장화를 금지하지 않았다"면서 "우리는 반군 측에 모든 가능한 방어수단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카타르의 셰이크 타밈빈 하마드 알-타니 왕세자도 "이번 회의의 주된 목표가 리비아인들이 스스로를 방어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자신들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두 나라의 이런 제안은 무아마르 카다피 친위부대와 반군이 동부 지역의 석유수출항 브레가와 교통요충지 아즈다비야 사이에서 열흘 넘게 대치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카다피 부대는 이번 주초 반군으로부터 아즈다비야를 탈환하기 위해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으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공습으로 탱크 10여 대를 잃고 브레가로 퇴각했다.

그러나 벨기에의 스테픈 파나케네 외무장관은 "유엔 결의는 민간인 보호를 규정하고 있을 뿐 그들의 무장화를 명시하지는 않았다"며 반대 입장을 나타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지난달 17일 표결을 통해 리비아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고, 민간인 보호를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결의 1973호를 통과시킨 바 있다.

독일과 나토는 리비아 사태를 정치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독일의 귀도 베스터벨레 외무장관은 카다피가 물러나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우리는 (리비아 사태를) 군사적으로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힌 뒤 "독일은 리비아인들을 인도적으로 지원할 준비가 됐다"고 말했다.

나토의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사무총장도 "우리는 이번 회의에서 리비아 사태를 푸는 정치적 해법을 마련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군사적 해결 방안은 없는 게 명백하기 때문에 우리는 정치적 절차를 가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라스무센 사무총장은 또 지난달 31일 나토가 군사작전 지휘권을 인수한 이후 900여 차례의 공습으로 카다피 군사력 중 3분의 1을 와해시켰다고 덧붙였다.

윌리엄 헤이그 영국 외무장관은 카다피 체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를 강화하고 반군에 대해서는 재정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연설에서 리비아 사태를해결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가 한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지적하고 이번 사태로 인해 인도적 지원이 필요해진 리비아인 수가 360만 명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반군의 대표기구인 국가위원회는 이날 벵가지로 피난을 온 3만5천 명의 난민을 돕기 위한 구제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 난민은 카다피 부대가 한 달 넘게 공격하고 있는 서부의 주요 도시 미스라타와 동부 전선인근 도시 브레가와 아즈다비야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이다.

국가위원회는 또 해외에서 동결된 리비아의 자산을 식량과 의약품 구입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국제사회에 요청했다.

국가위원회에서 외무장관 역할을 하는 알리 알-에사위는 전날 룩셈부르크에서 열린 유럽연합(EU) 외무장관 회의에 참석해 지금까지 리비아 내전으로 1만 명이 숨지고 2만 명이 실종됐으며 부상자 수는 3만 명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