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외국인의 매도세로 주춤하던 자동차주가 피스톤링 공급업체 유성기업의 파업까지 껴안게 되면서 자동차주에 대한 투자심리는 더욱 위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성민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하루동안 운송장비 업종에서 빠져나간 외국인 자금은 자그마치 1,738억원.
외국인 총 매도액의 40%가 넘는 수치입니다.
최근 외국인들은 많이 올랐던 자동차나 화학 업종에 대해 차익실현에 나서는 모습을 보이긴 했지만 유성기업발 사태로 자동차 관련 주가가 하락하면서 전체 주식시장도 급락했습니다.
<전화인터뷰> 서성문 한국투자증권 연구위원
"그동안 시가 총액이 많이 커졌기 때문에 자동차가 3~4% 빠지니까요 전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죠"
현대차와 기아차가 4~5% 떨어졌고 현대모비스 역시 지난 금요일 보다 1만1천원 내린 33만9천원에 마감됐습니다.
특히 부품 재고가 상대적으로 넉넉한 것으로 알려진 쌍용차 주가도 지난주보다 4% 떨어지며 하루만에 7천원대로 내려앉았습니다.
향후 시장의 초점은 파업의 장기화 여부에 모아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대체로 지금의 상황이 그리 오래가지는 않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화인터뷰> 김용수 SK증권 연구원
"1~2주가 넘어가면 좀 심각하기 때문에 1~2주 안에 전방위 압박이 들어오거나 원만히 타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부품조달 문제로 인한 공급제한은 단기 악재에 그칠 가능성이 높고 글로벌 생산기지를 활용할 경우 피해규모 역시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입니다.
한편 장 시작과 함께 6% 가까이 빠졌던 유성기업은 파업이 조기 마무리될 것이란 기대감과 투자자들의 관심까지 더해지면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WOW-TV NEWS 이성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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