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보험, 카드사와 이동통신사등 개인정보를 다루는 회사들의 홈페이지 관리가 매우 허술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법이 개정됐지만 회사들이 제대로 따르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지수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올해 7월 시행된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회원이 홈페이지에 가입할 때 제휴사 등 제 3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사라졌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동의할 경우에만 제 3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회원의 정보제공동의여부가 회원가입의 전제조건이 되어선 안된다는 얘깁니다.
하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보험,카드,이동통신등 53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15개사는 제3자 제공 약관을 슬쩍 필수동의 항목에 포함시켰습니다.
23개사는 제 3자 제공을 선택 항목으로 분류해 놓았지만 이중 절반에 해당하는 11개사는 선택항목에 동의하지 않으면 가입자체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임종철 방송통신위원회 주무관
"법이 개정되고 나면서 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를 받으면서 제 3자에게 개인정보를 넘기는 경우에는 별도항목으로 해서 이용자가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무화 돼있다.
그걸 체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서비스 가입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위법으로 법에 규정을 하고 있다. "
홈페이지 관리의 허점이 개인정보유출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전국 20세이상 남녀 1000여명중 887명은 모르는 번호로 스팸 전화, 문자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조사대상의 93%이상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는 얘깁니다.
잇따른 정보유출 사고로 당국이 개인정보보호에 힘쓰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정보가 빠져나갈 구멍은 여전히 넓습니다.
WOW TV NEWS 이지수입니다.
보험, 카드사와 이동통신사등 개인정보를 다루는 회사들의 홈페이지 관리가 매우 허술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법이 개정됐지만 회사들이 제대로 따르고 있지 않은 실정입니다.
이지수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올해 7월 시행된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회원이 홈페이지에 가입할 때 제휴사 등 제 3자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사라졌습니다.
회사는 회원이 동의할 경우에만 제 3자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회원의 정보제공동의여부가 회원가입의 전제조건이 되어선 안된다는 얘깁니다.
하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보험,카드,이동통신등 53개 업체를 조사한 결과 15개사는 제3자 제공 약관을 슬쩍 필수동의 항목에 포함시켰습니다.
23개사는 제 3자 제공을 선택 항목으로 분류해 놓았지만 이중 절반에 해당하는 11개사는 선택항목에 동의하지 않으면 가입자체가 안되는 상황입니다.
<인터뷰> 임종철 방송통신위원회 주무관
"법이 개정되고 나면서 개인정보수집 이용동의를 받으면서 제 3자에게 개인정보를 넘기는 경우에는 별도항목으로 해서 이용자가 체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의무화 돼있다.
그걸 체크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서비스 가입을 못하게 하는 경우도 위법으로 법에 규정을 하고 있다. "
홈페이지 관리의 허점이 개인정보유출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입니다.
실제 전국 20세이상 남녀 1000여명중 887명은 모르는 번호로 스팸 전화, 문자를 받아본 경험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조사대상의 93%이상이 개인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를 입었다는 얘깁니다.
잇따른 정보유출 사고로 당국이 개인정보보호에 힘쓰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정보가 빠져나갈 구멍은 여전히 넓습니다.
WOW TV NEWS 이지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