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경찰청 수사과는 공공기관을 사칭한 전화로 개인정보를 알아낸 뒤 카드대출을 받아 가로챈 혐의(사기)로 일당 23명을 검거, 조선족 김모(25)씨 등 21명을 구속했다고 3일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8∼10월 중국 현지 콜센터에서 은행이나 경찰 등을 사칭하며 전화를 건 뒤 피해자들에게서 신용카드 일련번호, 비밀번호, CVC번호 등 카드 정보를 알아냈다.
이들은 이 금융정보를 이용, 몰래 카드론 대출을 신청해 피해자 계좌로 돈을 넣어놓고는 "이 돈은 범죄자금이다. 환수해야 한다"고 속여 송금받는 등의 수법으로 피해자 32명에게서 약 6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또 가짜 경찰청 홈페이지를 만들어 피해자들이 금융정보를 입력하게 만든 뒤 인터넷 뱅킹으로 1억여원을 빼낸 일당 5명을 적발해 3명을 구속하는 등 지난 2월 전화금융사기 전담팀을 편성한 이후 총 144명을 검거해 108명을 구속했다.
이들 피의자의 국적을 살펴보면 중국인이 83명(57.6%)으로 가장 많았으며 내국인 35명(24.3%), 대만인 23명(16%) 순이다.
경찰은 "중국·대만인에 대한 검거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말레이시아인이나 한국인 주부, 대학생 등을 인출책으로 고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검거된 사례를 살펴보면 부모를 납치했다고 거짓말하거나 3∼4명의 범인들이 은행 직원, 경찰관, 검사 등으로 역할을 나눠 맡은 뒤 이야기를 이어가는 방식(relay-story)으로 피해자를 속이는 수법이 성행하고 있다.
가짜 경찰·검찰청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수법에서 나아가 위조한 법무부 장관 명의의 가처분 명령서를 팩스로 보내 피해자를 감쪽같이 속이는 등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중국 범죄조직과 국내 통신업체간 유착 등에 대한 첩보수집을 강화해 보이스피싱 근절대책을 모색하고 대국민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피해 예방에도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 8∼10월 중국 현지 콜센터에서 은행이나 경찰 등을 사칭하며 전화를 건 뒤 피해자들에게서 신용카드 일련번호, 비밀번호, CVC번호 등 카드 정보를 알아냈다.
이들은 이 금융정보를 이용, 몰래 카드론 대출을 신청해 피해자 계좌로 돈을 넣어놓고는 "이 돈은 범죄자금이다. 환수해야 한다"고 속여 송금받는 등의 수법으로 피해자 32명에게서 약 6억원을 받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또 가짜 경찰청 홈페이지를 만들어 피해자들이 금융정보를 입력하게 만든 뒤 인터넷 뱅킹으로 1억여원을 빼낸 일당 5명을 적발해 3명을 구속하는 등 지난 2월 전화금융사기 전담팀을 편성한 이후 총 144명을 검거해 108명을 구속했다.
이들 피의자의 국적을 살펴보면 중국인이 83명(57.6%)으로 가장 많았으며 내국인 35명(24.3%), 대만인 23명(16%) 순이다.
경찰은 "중국·대만인에 대한 검거가 집중적으로 이뤄지면서 말레이시아인이나 한국인 주부, 대학생 등을 인출책으로 고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검거된 사례를 살펴보면 부모를 납치했다고 거짓말하거나 3∼4명의 범인들이 은행 직원, 경찰관, 검사 등으로 역할을 나눠 맡은 뒤 이야기를 이어가는 방식(relay-story)으로 피해자를 속이는 수법이 성행하고 있다.
가짜 경찰·검찰청 홈페이지를 만들어 놓는 수법에서 나아가 위조한 법무부 장관 명의의 가처분 명령서를 팩스로 보내 피해자를 감쪽같이 속이는 등 보이스피싱 수법이 갈수록 교묘해지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중국 범죄조직과 국내 통신업체간 유착 등에 대한 첩보수집을 강화해 보이스피싱 근절대책을 모색하고 대국민 홍보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피해 예방에도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