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미술산책(14) .. 초현실 세계로의 초대, 플라토 미술관
<My Way>-장-미셸 오토니엘
뛰어난 감수성으로 초현실적인 조형세계를 추구해 온 프랑스의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첫 개인전<My Way>가 플라토(Plateau) 미술관에서 열렸다.
플라토 미술관은 생소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과거에는 로댕 삼성미술관으로 활발히 전시됐던 곳으로 3년 만에 플라토라는 이름으로 재개관한 미술관이다. 글래스 파빌리온으로 건축된 미술관 내부에는 로댕의 <지옥의 문>과 <깔레의 시민>이 상설 전시돼 있다.
이번 플라토 미술관의 장-미셸 오토니엘 개인전은 퐁피두 센터를 시작으로 전 세계순회 회고전의 첫번째 전시라고 한다. 일본의 하라 미술관과 뉴욕의 브루클린 미술관에서 열릴 전시를 한국에서 먼저 관람 할 수 있다는 점은 우리가 기분 좋게 주목할 점이다.
장-미셸 오토니엘은 상실의 고통, 상처, 육체적인 갈망과 집착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자수, 드로잉, 유리, 유황, 왁스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늘 변형이 가능하며 양면성을 담은 관능적이며 초현실적으로 작품에 담아낸다.
<플라토 미술관 외부> <플라토 미술관 내부>
장-미셸 오토니엘의 첫번째 유리작품이었던 <상처-목걸이>(1997)는 에이즈로 사망한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의 죽음을 추모하기 위해 작가가 1000개의 목걸이로 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파리의 `게이 퍼레이드`의 행사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제작된 목걸이를 착용하도록 하고 사진으로 목걸이를 착용한 다양한 사람들의 평상시 모습을 기록을 남겼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비밀스러운 상처를 안고 살고 있으며 그 위에 자신의 삶을 쌓아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상처-목걸이>
또한 <소원을 비는 벽 (The wishing wall)>은 성냥갑 측면에 있는 인을 칠한 거대한 벽에 관람자가 성냥을 켜서 소원을 빌 수 있도록 제작됐다. 수천 개의 성냥이 거대한 벽에 작은 상처를 내고 벽에 상처를 낸 사람의 소원을 밝히는 작은 불빛이 되었다가 사라진다. 이 과정은 관객들이 상처와 치유를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설치한 벽에 자발적으로 관객들이 작가의 의도대로 성냥을 벽에 긋는 행위를 함으로써 비로소 완성된다. 최근에 본 작품중에서 가장 작가와 관객이 친밀하게 교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원을 비는 벽>
이 전시에서 가장 주목되는 작품인 <나의 침대(My Bed)>는 2003년 프랑스 카르티에 재단에서 열렸던 오토니엘의 개인전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83790 target=_blank>크리스탈 궁전>을 위해 제작됐다고 한다. 작가를 대중에게 알린 파리의 지하철역 프로젝트 <야행자들의 키오스크(Kiosk for the Nightwalker)s>의 중심이 됐던 친밀함의 주제를 개인적인 공간으로 이동시킨 것이다. <나의 침대>는 개인의 은밀한 공간인 침대를 유리구슬과 은 레이스의 고리들로 장식하였고 금빛휘장과 군사들의 깃발로 둘러싸여 마치 동화 속의 나라에 온 것같이 관람객으로 하여금 초현실적인 세계로 빠져들게 한다. 작가가 주로 사용한 유리구슬이라는 재료는 현실의 고통, 바램 등을 미화시켜 몽환적인 느낌을 충분히 느끼게 한다.
<나의 침대> <눈물들>
사람들은 현대미술이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작가의 삶을 알기 전에는 작품을 보는 순간 모두 이해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작가가 화려한 유리구슬을 어떤 계기로 사용하게 되었는지 사람들과의 교감을 통해서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이번 전시를 보면서 도슨트의 설명을 자세히 들으면 알 수가 있다. 작가의 초기작품인<사제복을 입은 자화상>(1986)에서 자신이 경험한 상실감, 절망을 이야기 하였다면 최근 작품인<라캉의 매듭>은 사람들에게 현실너머의 마음의 대상을 보게 하려고 하고 있다. 장-미셸 오토니엘은 예술가로서 세상에 마법을 걸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그가 보여주는 환상세계는 본인의 자화상인 동시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모습을 반영하기에 세상은 충분히 그의 마법에 빠져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전시명 : My Way (장-미셸 오토니엘)
◆ 전시기간 : 2011. 9. 8 ? 11.27
◆ 전시장소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삼성생명빌딩 1층 플라토 미술관
<아트엔젤컴퍼니 유화영&김정윤>
(http://www.artangel.co.kr//mailto:artangelcompany@gmail.com)
** 뉴욕 Pratt Institute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한 유화영은 크랜베리 디자인 대표(브랜딩회사), 갤러리 그림손 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아트엔젤컴퍼니의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또한 Loughborough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경영학 박사인 김정윤은 현재 아트엔젤컴퍼니의 창립멤버로서 작가들 발굴과 프로젝트 전략을 조언해주고 있다
<My Way>-장-미셸 오토니엘
뛰어난 감수성으로 초현실적인 조형세계를 추구해 온 프랑스의 현대미술가 장-미셸 오토니엘의 첫 개인전<My Way>가 플라토(Plateau) 미술관에서 열렸다.
플라토 미술관은 생소하게 들릴 지 모르지만 과거에는 로댕 삼성미술관으로 활발히 전시됐던 곳으로 3년 만에 플라토라는 이름으로 재개관한 미술관이다. 글래스 파빌리온으로 건축된 미술관 내부에는 로댕의 <지옥의 문>과 <깔레의 시민>이 상설 전시돼 있다.
이번 플라토 미술관의 장-미셸 오토니엘 개인전은 퐁피두 센터를 시작으로 전 세계순회 회고전의 첫번째 전시라고 한다. 일본의 하라 미술관과 뉴욕의 브루클린 미술관에서 열릴 전시를 한국에서 먼저 관람 할 수 있다는 점은 우리가 기분 좋게 주목할 점이다.
장-미셸 오토니엘은 상실의 고통, 상처, 육체적인 갈망과 집착 등 지극히 개인적인 이야기들을 자수, 드로잉, 유리, 유황, 왁스 등의 재료를 사용하여 늘 변형이 가능하며 양면성을 담은 관능적이며 초현실적으로 작품에 담아낸다.
<플라토 미술관 외부> <플라토 미술관 내부>
장-미셸 오토니엘의 첫번째 유리작품이었던 <상처-목걸이>(1997)는 에이즈로 사망한 펠릭스 곤잘레스-토레스의 죽음을 추모하기 위해 작가가 1000개의 목걸이로 제작했다고 한다. 그리고 파리의 `게이 퍼레이드`의 행사에서 사람들이 자유롭게 제작된 목걸이를 착용하도록 하고 사진으로 목걸이를 착용한 다양한 사람들의 평상시 모습을 기록을 남겼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저마다 비밀스러운 상처를 안고 살고 있으며 그 위에 자신의 삶을 쌓아나가고 있다고 말한다.
<상처-목걸이>
또한 <소원을 비는 벽 (The wishing wall)>은 성냥갑 측면에 있는 인을 칠한 거대한 벽에 관람자가 성냥을 켜서 소원을 빌 수 있도록 제작됐다. 수천 개의 성냥이 거대한 벽에 작은 상처를 내고 벽에 상처를 낸 사람의 소원을 밝히는 작은 불빛이 되었다가 사라진다. 이 과정은 관객들이 상처와 치유를 동시에 경험하도록 하고 있다. 이 작품은 작가가 설치한 벽에 자발적으로 관객들이 작가의 의도대로 성냥을 벽에 긋는 행위를 함으로써 비로소 완성된다. 최근에 본 작품중에서 가장 작가와 관객이 친밀하게 교감할 수 있는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소원을 비는 벽>
이 전시에서 가장 주목되는 작품인 <나의 침대(My Bed)>는 2003년 프랑스 카르티에 재단에서 열렸던 오토니엘의 개인전 <<a href=http://sise.wownet.co.kr/search/main/main.asp?mseq=419&searchStr=083790 target=_blank>크리스탈 궁전>을 위해 제작됐다고 한다. 작가를 대중에게 알린 파리의 지하철역 프로젝트 <야행자들의 키오스크(Kiosk for the Nightwalker)s>의 중심이 됐던 친밀함의 주제를 개인적인 공간으로 이동시킨 것이다. <나의 침대>는 개인의 은밀한 공간인 침대를 유리구슬과 은 레이스의 고리들로 장식하였고 금빛휘장과 군사들의 깃발로 둘러싸여 마치 동화 속의 나라에 온 것같이 관람객으로 하여금 초현실적인 세계로 빠져들게 한다. 작가가 주로 사용한 유리구슬이라는 재료는 현실의 고통, 바램 등을 미화시켜 몽환적인 느낌을 충분히 느끼게 한다.
<나의 침대> <눈물들>
사람들은 현대미술이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말한다. 그렇게 말하는 것은 작가의 삶을 알기 전에는 작품을 보는 순간 모두 이해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작가가 화려한 유리구슬을 어떤 계기로 사용하게 되었는지 사람들과의 교감을 통해서 무엇을 이야기하고자 했는지 이번 전시를 보면서 도슨트의 설명을 자세히 들으면 알 수가 있다. 작가의 초기작품인<사제복을 입은 자화상>(1986)에서 자신이 경험한 상실감, 절망을 이야기 하였다면 최근 작품인<라캉의 매듭>은 사람들에게 현실너머의 마음의 대상을 보게 하려고 하고 있다. 장-미셸 오토니엘은 예술가로서 세상에 마법을 걸고 싶다고 이야기한다. 그가 보여주는 환상세계는 본인의 자화상인 동시에 누구나 가지고 있는 심리적인 모습을 반영하기에 세상은 충분히 그의 마법에 빠져들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 전시명 : My Way (장-미셸 오토니엘)
◆ 전시기간 : 2011. 9. 8 ? 11.27
◆ 전시장소 : 서울시 중구 태평로 2가 삼성생명빌딩 1층 플라토 미술관
<아트엔젤컴퍼니 유화영&김정윤>
(http://www.artangel.co.kr//mailto:artangelcompany@gmail.com)
** 뉴욕 Pratt Institute에서 순수미술을 전공한 유화영은 크랜베리 디자인 대표(브랜딩회사), 갤러리 그림손 관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아트엔젤컴퍼니의 디렉터로 활동 중이다. 또한 Loughborough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경영학 박사인 김정윤은 현재 아트엔젤컴퍼니의 창립멤버로서 작가들 발굴과 프로젝트 전략을 조언해주고 있다